통합 검색어 입력폼

마누카꿀은 왜 '액체 금'으로 불릴까

조회수 2018. 3. 21. 15: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수천년 전부터 사용된 천연항생제

마누카꿀(Manuka Honey)은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한 식품 중 하나다. 뉴질랜드의 마누카 나무라는 토착 식물의 꽃에서 채집되는 천연 벌꿀로, 그 이름을 본따 ‘마누카 꿀’이라고 부른다. 

출처: 리얼푸드

마누카 꿀을 부르는 또다른 이름은 ‘액체 금’(liquid gold)이다. 강력한 항균 작용을 하는 메틸글리옥살(MGO) 성분이 풍부해 ‘액체로 된 금(金)’ 으로 불리며 수천년 전부터 의료 목적으로 사용돼 오기도 했다.

많은 이들이 주목하는 마누카꿀의 효능은 면역력 향상과 자연에서 추출한 천연 항생제라는 것이다. 살균 및 항균 작용을 하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마누카꿀을 사용해 만든 제품들의 항균 작용은 '마누카꿀산업협회'가 등급별로 나눠 인증하는 UMF(Unique Manuka Factor, 항균작용 활성인자의 양을 나타내는 지표)로 수치화하고 있기도 하다.

항산화물질도 풍부하다.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가 풍부해 피부 염증을 막고 노화를 방지한다. 건조한 피부관리나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누카꿀을 활용한 식음료 및 뷰티 제품도 많이 나와 있다.

마누카꿀은 장내환경 개선에도 좋다. 유익균 증가는 물론 , 위염 등을 유발하는 유해균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헬리코박터 균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1세미만의 영아와 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마누카꿀은 일반 벌꿀에 비해 어두운 빛깔과 향이 강하다. 최근에는 설탕 대체제로 각광받으며 스프레드나 감미료, 또는 음료 등의 식품에 활용되고 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