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싫어하는 커피, 이렇게 마셔라

조회수 2017. 7. 24. 11:3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충치, 치아변색 막으려면?
커피 다들 좋아하시죠?
출처: giphy.com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지난해 기준 413잔으로 나타났는데요. 하루에 평균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셈이죠.
출처: 123rf
하지만 커피는 치아문제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당신은 커피를 좋아할지몰라도 당신의 치아는 커피를 싫어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커피가 치아변색과 충치의 문제를 만들기 때문이에요.
출처: 123rf
먼저 커피는 치아변색의 문제가 있어요.
출처: 123rf
치아 변색에는 죽은 치아 신경 방치, 관리 소홀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주로 음식물을 통해 발생되며 대표적인 주범은 와인과 커피, 카레 등이 있어요.
출처: 123rf
치아를 부식시키는 화이트 와인이나 카레를 날마다 먹는 사람은 드물죠. 하지만 커피를 매일 1~2잔씩 마시는 사람은 많기 때문에 치아변색에 가장 많이 노출돼있어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치아 표면은 매끄러워 보이지만 미세한 구멍이 뚫려 있는데요. 여기에 커피의 쓰고 떫은맛을 내는 성분의 색소가 이 미세한 틈으로 침투해 치아가 누렇게 변색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특히 남성 직장인 가운데 담배를 피우면서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치아변색에 가장 치명적인 행위입니다.

이뿐 아니라 커피는 충치도 유발하기 쉬운데요. 

출처: 123rf
바닐라라떼, 프라푸치노, 캐러멜마키아토, 카페모카 등 커피에는 다양한 시럽과 생크림, 그리고 각종 첨가물이 들어간 종류들이 많은데요.
출처: 123rf
설탕, 시럽, 생크림 등에 함유된 당분은 입속의 산도를 높이고 세균을 생성해 충치나 치주염을 일으킵니다.
출처: 123erf
그중에서 캐러멜 마키아토에는 달달한 캐러멜이 첨가돼있죠. 이 시럽은 치아에 잘 달라붙는 끈적끈적한 캐러멜이기 때문에 충치 유발에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또한 아이스커피 속 얼음을 깨 먹는 습관도 치아 건강에는 좋지 않아요.
하지만 이 때문에 좋아하는 커피를 끊어야겠다고 결심하는 이는 드물겠죠.
커피를 즐기면서 치아 걱정을 덜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출처: mbn
그렇다고 커피를 마신 후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헉!!)
출처: 123rf
커피는 약산성을 띠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약해진 치아가 치약 안에 있는 연마제와 섞이면서 잇몸과 치아가 약해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출처: 123rf
따라서 커피를 마신 후에는 입속을 물로 헹군 뒤 30분 후 양치질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123rf
잊지 마세요. 커피가 치아에 주는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신 직후 '물'로 입 안을 여러 번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123rf
빨대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출처: 123rf
빨대로 커피를 마시면 치아에 커피가 닿는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이에요. (근데 막나온 뜨거운 커피는 좀 어려울 듯하네요ㅠㅠ)
출처: 123rf
커피타임도 중요해요. 커피를 음미하거나 대화하면서 천천히 마시면 커피가 치아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능한 15분 이내로 마실 것이 좋습니다.
출처: 123rf
매일 마시는 커피, 혹시 치아가 걱정된다면 귀찮더라도 좀거 생각하면서 마시면 더 좋겠죠?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