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최고 인기 한국라면은?

조회수 2017. 12. 3. 09:1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한국 매운 라면 맛에 빠진 중국인들

중국 라면시장에서 한국 라면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123rf
한국 라면은 올해 8월까지의 대중 수출실적이 지난해 연간 수출액에 버금가는 등 승승장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사드 사태로 타격을 입은 다른 품목에 비하면 이례적이죠.

중국에선 대만, 태국, 일본, 홍콩 브랜드 라면이 팔리고 있지만 최근들어 한국 라면이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요.

자, 여기서 팩트체크 들어갑니다.
출처: 중국해관통계사이트
<2015-2016 중국 국가별 라면 수입액 현황(1000달러)>
국가별로 보면, 2015년 중국의 라면 수입액 1위는 대만이었으나 2016년부터 한국 라면에 추월당하기 시작했어요. 점유율 역시 한국 라면이 35%에 달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중국해관통계사이트
<2017.8 누계 중국 국가별 라면 수입액 현황(1000달러)>
2017년에도 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지난 8월까지 경쟁국가의 수입실적이 모두 감소한 데 반해 한국은 홀로 전년동기 대비 165%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한국 라면의 인기 참 대단하죠?
출처: giphy.com
중국 라면 시장은 최근 5년간 지속적인 하락세를 유지하다 2016년부터 성장세를 회복하기 시작했어요.

중국 소비자의 수입 라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수록 수입 라면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 라면 수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인데요. 

자, 그렇다면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라면은
과연 무엇일까요?
출처: giphy.com
한국인에게 가장 오랜기간 사랑을 받아온 신라면?
출처: giphy.com
너무 맵지 않은 구수한 국물의 라면?

아닙니다. 현재 중국에서 가장 핫한 라면은.....

출처: 삼양
바로 이 라면. 삼양의 '불닭볶음면'입니다. 정말 화끈하게 매운맛으로 유명하죠.
출처: 중국 온라인사이트
'불닭볶음면'의 유행은 2016년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매운 스프를 다 넣고 먹어야 진정한 남자" 등의 댓글행렬도 이어졌다는..)

중국의 온라인 플랫폼인 티몰내수, 티몰글로벌, 티몰차오스 등 각 티몰 플랫폼에서 지난 8월 기준으로 '한국식품 매출 톱 3'를 조사한 결과, ‘삼양 불닭볶음면’이 플랫폼별로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6&aid=0001186526
삼양식품 관계자는 이에대해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 불닭볶음면이 인기를 끌면서 지난해 판매량이 급성장했다”고 말했는데요.

불닭볶음면 컵라면 10개를 한꺼번에 먹는 동영상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어요.  

출처: 유튜브
특히 중국 여성분들이 먹방을 통해 불닭볶음면을 먹는 동영상이 많이 올라왔어요.
출처: 유튜브
정말로 10개입니다. ㄷㄷㄷㄷ
출처: 유튜브
이 매운 라면을 쉬지도 않고 단숨에~ 후루룩~!
출처: 유튜브
면발 하나 남기지 않고 10개 모두 클리어~!!
출처: 유튜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서도 입소문이 나면서 '불닭볶음면'의 인기가 더 높아졌다고 해요.
출처: giphy.com
2013년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라면 소비량은 중국이 462억 개로 선두에 있지만 한국은 적은 인구수로도 인당 라면 소비량이 74개라고 합니다. 꽤 높은 수치죠.

당시 한국이 ‘라면 대국’이라는 사실이 중국 언론을 통해서도 보도됐다고 하는데요.
출처: 엘비즈코리아
한국 라면의 인지도가 점차 상승하며 현재는 '불닭볶음면'외에도 꽤 다양한 라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에 웰빙 바람이 불면서 수입 라면이 '고급라면'으로 인식되며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프리미엄 라면'에서도 한국 라면의 선전을 기대해봅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