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우유/달걀 먹을 때 조심할 점

조회수 2017. 12. 28. 11:0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무조건 많이 먹는 게 정답은 아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우유와 달걀은 청소년들의 '식품 알레르기'를 언급할 때 자주 언급되는 식품입니다. 최근 나온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유 중에서도 분유와 생우유, 달걀도 삶은 달걀이 알레르기를 가장 자주 일으키는 주범이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아주대 의과대학 이수영 교수팀(소아청소년과학교실)은 2014~2015년 사이 우유 또는 달걀흰자 알레르기로 서울의 대형병원 3곳을 찾은 19세 미만의 청소년 환자 566명의 증례기록지(환자의 임상실험 자료)를 분석했어요. 


  1. 우유 알레르기 보유자 288명
  2. 달걀흰자 알레르기 보유자 233명
  3. 우유/달걀 모두 알레르기가 있는 45명
출처: 123rf
연구 결과를 간추리면 이렇습니다.

1. 생후 24개월


대부분 생후 24개월 이전에 우유 또는 달걀흰자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났다. 우유 알레르기 평균 생후 13.8개월. 달걀흰자 알레르기 생후 18.7개월. 



2. 가족력


우유/흰자 알레르기 보유자 가운데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많았다. 우유 알레르기는 52.1%, 계란흰자 알레르기는 47.2%. 

알레르기 환자 절반 정도는 가족 중에  비슷한 증상을 경험한 사람이 있다는 얘기.


3. 알레르기 유발 식품


우유 알레르기 환자에게 처음 알레르기 증상을 가져온 식품은 분유생우유. 연구 대상자의 29.5%가 두 식품 섭취 후 알레르기 증세를 보였다. 


이어서 치즈(17.7%), 요거트(14.2%) 순...


달걀흰자 알레르기 환자에게 첫 알레르기 증상을 가져다 준 식품은 삶은 계란(35.6%). 


이어서 죽, 이유식 등 계란이 포함된 조리식품(27.5%), 계란 프라이 등 프라이팬 조리식품(17.6%), 계란이 포함된 빵 또는 과자류(9.9%) 순..




특히 우유와 달걀흰자 알레르기 환자 중 30% 가량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도 경험했는데요.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 등 외부 요인에 몸이 쇼크성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배우 구혜선이 아나필락시스 증상 때문에 올해 초 드라마에서 하차하기도 했죠.

출처: giphy.com

이 교수팀은 논문에서 “식품 알레르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 식품의 회피”라며 “고열 처리한 우유와 오븐에 구운(베이킹) 계란 식품의 경우 환자의 70% 이상이 알레르기 증상 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