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 배틀메이지는 어려운 캐릭터? NO, 쉽게 이해해보자!

조회수 2017. 6. 7. 11:4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문과도 배메 할 수 있다

과거에는 2차 각성 이후, 다양한 스킬 대미지 계산식으로 인해 배틀메이지는 ‘이과 캐릭터’라는 말이 퍼지기도 했습니다. 캐릭터 인포창에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라, 캐릭터에 대한 이해와 스킬의 원리를 이해해야 제대로된 성능을 낼 수 있죠.


또한 ​여법사 특유의 외적인 매력, 귀여움 등으로 인해 상당히 유저 수가 많은 직업입니다. 다만 ​강하다는 이유만으로 ​배메를 육성한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이 레이드에 가 상당히 민폐를 끼친 사례도 많았습니다.


그런 피해를 막고, 아슈를 잘 알고 있는 아잘알! 유저가 되기 위한 팁들을 모아봤습니다!



# 레전무기중에 쓸만한건 리버레이션 뿐이다?

보통 유저들은 리버레이션만이 레전더리에서 쓸만한 아이템이다! 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점은 창도 마찬가지고 안톤 레전더리와 고대 던전 85제 레전더리가 변변치 못한 스팩을 가지고 있어 어느정도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게 한몫 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90제 에픽이 생겨났고 드디어 쓸만한 레전더리 무기가 나타났습니다. 사실 추가 대미지 10퍼센트, 물마독공 12퍼센트의 수치는 리버레이션의 16퍼센트 추가 대미지에는 미치지 못해 인식이 좋지않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90레벨 레전더리는 레벨이 더 높아서 물공, 독공수치가 더 붙어있고 강화, 재련으로인한 증가치가 더욱 높습니다. 리버레이션과 90레벨 레전더리 아이템은 서로 경쟁력이 있다는 의미죠.



# 쓸모없어 보이지 그래도 쓸데가 있다?

마스터오브체이서, 통칭 ‘마오체’입니다. 툴팁에서만 봐도 상당히 개성적인 옵션을 갖고 있지만 이외의 대미지를 크게 올려주지 않아서 외면받는 무기입니다.


이 마오체의 다단히트 시의 체이서 다단히트는 1타격에 한번 사출을 누르는 기준으로 기본은 1타+에볼루션6타로 7타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마오체를 끼면 1타에 체에볼 9*2히트로 1타격에 19히트를 꽂아 넣을 수 있습니다.


추가 대미지를 덧 붙인다면 엄청나게 터져나오는 대미지 줄이 나오게 되지요. 더욱이 뇌연격같은 스킬에 사출을하면 엄청난 다단히트를 넣을수 있습니다.

제 세팅이 케세라, 초대륙, 폐눈, 물풍선이라 추가 대미지가 4개나 되지만 장착 해제 후 기본 다단히트만 비교해도 7대 19히트차이로 두배가 넘는 다단히트를 꽂아 넣을 수 있습니다. 활용하는 용도는 제한적이지만 상당히 유용합니다.


만약 눈을 뜬 에게느를 벽에 부딛히게 만드는 패턴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히 때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만 에게느한태는 보통 뇌연격 한번에 벽쿵패턴이나오게 되어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또한 루크레이드에서도 파티원들의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빠르게 딜타임을 열어버리기 위해서 채용되기도합니다. 물론 자신의 스킬이 전부 쿨타임일때 스위칭하여 도움을 주는 게 주 목적입니다.



# 만크채우기!


사실 아슈타르테는 크리티컬을 챙기기가 매우 쉽다는것을 대부분 아슈타르테 유저들은 아주 잘 알고있습니다. 

부각되어 잘 알려진 장점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기본스팩입니다. 아무것도 장비하지않고 있는 케릭터를 기준으로 합니다. 암체이서만 쓰면 58퍼센트로 확연히 늘어나게 됩니다. 퓨전체이서까지 사용하면 89.2퍼센트가 되는군요.

사실상 여러분에게 권장되는 크리티컬 투자는 ​ 위와 같습니다. 에픽 풀 셋, 기만이라고요? 아닙니다. 이 스팩에서 볼점은 크리티컬히트! '암체이서만 쓴 크리티컬 히트'입니다.


이런 주력 스킬에도 크리율이 있는데 왜?? 퓨전체이서는 낙화장급의 범위에 판정도안좋고 맟추지 않으면 버프도 주지않습니다. 또한 문무겸비의 크리티컬 증가 대미지가 통째로 날아 가버리기 때문에 더욱 퓨체 의존도만 높아지게 됩니다.


실수로 퓨체를 쓰지 못할 상황이나 타이밍이 나오지 않을수도 있고 정작 안쓰다가 크리티컬이 안뜨면 딜량이 확 줄어들게 됩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크리티컬이 안터져서 딜로스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줄 수 있습니다.

마크리는 비싸지않나요? 아이리스카드는 천만원을 넘었어요!


또한 크리티컬 확률은 물리공격,마법공격중에서 높은쪽으로 보정되어 물리 크리티컬 90퍼센트/마법 크리티컬 10퍼센트의 상태에서 문무겸비를 찍는 순간 둘 다 90퍼센트가 됩니다. 그래서 가격대가 낮게 형성된 물리크리티컬을 올리고 문무겸비 보정을 받아 적은가격으로도 마법크리티컬을 높게 만들수있습니다. 단, 많이 오해하는 점이 있는데 지능을 올리면 정홀 버프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힘1800/지능2200에서 문무겸비를 찍은후 힘 200증가 버프를 받아도 인포창에선 2200/2200으로 보이지만 여기서 200이 올라서 2400이 되는 것이 아닌 2000/2200 의 스텟이 되었고 이것이 지능으로 보정되어 2200/2200 그대로가됩니다. 홀리버프를 역으로 받으면 효율이 상당히 안좋아진다는점 꼭 잊지 말도록 합시다.

그리고 케인카드의 가격이 엄청나게 저렴해졌고 레어카드라서 업그레이드 비용도 상대적으로 엄청나게 적습니다. 아무튼 지능/독공을 투자하는 마공 베메로서도 물리크리티컬, 재련, 지능을 올리게 됩니다. 물공베메는 힘, 물크 강화를 하지만 미변신상태의 대미지 또한 영향이 크기에 재련을 해야합니다.



# 사도화에서 체이서 에볼루션은 비추천!

암체이서의 마법독공수치 87580

체이서 공격력은 체이서 에볼루션의 효과로 14퍼센트가 증가합니다. 대략 10만가량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사도화 체이서의 공격력은 176,385로 거의 1.5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초대륙 상의를 빼 보았을때 61,530 /120,404 로 체에볼 계산을 안하면 보통 2배의 수치적 차이가 납니다. 당장 누골가서 뇌연사출만 해봐도 상당히 딜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오해하는 점이 사도화체이서를 체에볼로 덮어 씌우면 2배에서 체에볼로 14퍼센트 추가로 대미지증가가 될꺼야!하고 사도화를 쓰고 체이서에볼루션을 쓰는 실수를 저지릅니다.


하지만 체이서에볼루션의 기준은 선택한 속성의 체이서수치에 계산되어서 사도화체이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타 직업의 스킬캔슬과 다른 아슈만의 캔슬스킬!

영상에서 주목해야할점은 강습유성타는 관통하여 일정거리까지 도달하고나서야 돌아오며 이 과정에서도 딜레이가 생기는점과 이외의 스킬들에도 상당히 후딜이 있는 아슈타르테입니다. 주로 무큐계열 스킬들에서 후딜이 있는데요. 트윙클 스매시는 머슬시프트나 체인글린트와달리 하나의 액티브 스킬로서 스킬사이에 끼워넣어 캔슬하고 연계가 가능한 딜링스킬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샌드위치를 생각하고 트윙클 스매시가 내용물이고 앞, 뒤에 사용할 스킬이 빵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콤보는 강습-트윙클-기타 무큐계 스킬 입니다. 강습유성타가 가장 후딜과 역경직이 심한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쓰는 센스를 발휘해도 괜찮습니다.


​여기까지 나름대로의 아슈타르테를 오랫동안 잡았고 유입되는 유저들을 보면서 있었던 일들을 상당히 많이 토대로 해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아이템,효율이 획일화 되기도 하고 아이템은 에픽구간부터는 거의 뜨는대로 끼는 게 다반사인지라 이러한 아이템 이외의 케릭터의 이해에 대해 좀더 집중적으로 조명해 보았습니다.


많은 아슈타르테 입문 유저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디스이즈게임 타르타리에 필진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