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App Ape LAB] '리니지M' 거래소의 등장, 유저들의 행방은?

조회수 2017. 8. 16. 15:5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2017년 7월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 분석

App Ape(앱에이프, https://appa.pe/ko/)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각 앱별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p Ape LAB에서는 이 App Ape Analytics(https://analytics.appa.pe)를 통해 도출한 연령대 비율, MAU, DAU, 액티브율 외에도 시간별 사용자 수, 평균 실행 횟수 등을 토대로 다양한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 있는 리포트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7월 한 달간의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을 분석한 내용을 다뤘습니다.


#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7월은 6월보다 전체 MAU가 약 120% 상승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이 활기를 띠었습니다. 실사용자 수가 모든 연령층에서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작았던 세대의 비율은 줄어들었습니다. 실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세대는 남성 50대였으며, 다음으로 여성 10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게임 앱이 인기를 얻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20대 남성은 롤플레잉의 비율이 크게 줄어들면서 다른 카테고리의 비율이 늘어났습니다. 특히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비율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앱에이프 조사에 의하면, 특히 <좀비고등학교>의 MAU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지난 7월의 클랜대항전 이벤트 효과가 컸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지난달에 이어 Supercell(슈퍼셀)의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의 인기가 계속되었으며, 모든 연령대에서 전략 카테고리가 호조를 이어갔습니다.


그렇다면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6월에 이어 퍼즐에 대한 집중도가 더욱 완화되었습니다. 특히, 2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아케이드 카테고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20대와 30대 여성이 주로 즐긴 아케이드 게임은 6월 26일에 출시된 Big Fish Games의 <요리 중독 - 빠르고 재미있는 레스토랑 게임>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앱에이프 데이터에 의하면 출시 한 달 만에 10만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다음으로 성별 연령대별로 MAU가 높았던 앱을 정리하였습니다.


# 남성 사용자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6월에 이어 모든 세대에서 <클래시 로얄>과 <클래시 오브 클랜>의 강세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50대 남성 사용자가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20대에서는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이 자취를 감췄지만, 30대 남성에서는 거래소 기능이 추가된 <리니지M>이 1위로 올라섰으며, 12세 이하 이용가인 <리니지M(12)>가 5위로 내려섰습니다.


지난달에는 12세 이하 이용가인 <리니지M(12)>이 자리 잡았던 40대의 4위를 거래소 기능이 추가된 <리니지M>가 차지했습니다. 즉, 30대 40대 남성의 <리니지M> 사용자는 거래소 기능 추가 앱으로 발 빠르게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앱에이프의 데이터에 의하면 <리니지M>의 7월 사용자 남녀 연령대별 비율에서도 30대 남성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 여성 사용자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하였습니다.

여성 10대에서는 <마피아42>가 전달 대비 5계단 상승하며, 오랜만에 5위권 안에 진입했습니다. 7월 15일부터 진행된 물총 싸움 이벤트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추측됩니다.

<마피아42>의 설치 사용자 수를 확인해 보니 지난 6월에 비해 7월에 설치 사용자 수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20대 여성층에서는 첫 출시에 3위를 기록한 앱이 순위권에 있었습니다. 바로 아름다운 음악을 들으며 자신만의 섬을 만들어 나가는 <마이 오아시스 – 힐링되는 하늘섬 키우기>입니다. 

30대 이상의 여성은 비교적 지난달과 비슷한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0대 여성에서는 <롤링 스카이>와 <마인크래프트>의 순위 상승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 정리


7월의 한국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은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를 즐긴 것으로 보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M> 태풍이 휘몰아친 후 다시 모바일 게임 시장이 빠르게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좀비고등학교>와 <마피아42>등 기존 게임들이 이벤트를 통하여 좋은 반응을 끌어내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여성 사용자는 퍼즐 카테고리에 대한 집중도가 완화되며 새로 출시된 아케이드 및 시뮬레이션 게임에도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반응이 앞으로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 좋은 변화를 불러왔으면 좋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