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반려견 몸에 위험한 이물질 제거하기

조회수 2019. 8. 15. 10:2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뾰족한 조각이나 잔가지는 특히 조심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에이비펫
입니다 :)
우리 반려견들은 사람 아가들과
마찬가지로, 이물질들에 대해
조심성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물질이 몸에 침투를한다면
어떻게 제거를 해줘야 할까요?
반려견들은 입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가 손으로 하는것처럼, 반려견들은 입으로 모든 것들을 조사합니다.

뼈 조각이나 나무의 잔가지와 같은 물질들은 치아사이나 입천장에 꽂힐 수도 있습니다. 일부 환경에는 버려진 낚시바늘, 캔 및 깨진 병과 같이 특히 위험한 물질들이 있습니다.
어떠한 물질이 동물의 기관을 막는다면 기도가 막혀 수의사의 응급처치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풀 속의 씨앗과 같은 이물질은 귀, 코, 눈, 생식기 또는 피부 특히 발가락 사이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작고 나라로운 물질은 조직 깊숙이 침투되어 몸을 따라 이동하게 돌 수도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 이물질의 위험 줄이기


1. 삼킬 수 있을 만큼 작은 공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않도록 하세요


2. 운동을 한 후에는 반려견의 외피나 피부에 가시, 식물의 씨앗, 유리조각, 바늘 및 낚시바늘과 같은 이물질이 있는지를 확인하세요.


3. 날카로운 식물과 동물을 주의하세요.


4. 반려견이 집안의 쓰레기통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바늘과 같은 날카로운 물건은 개가 닿을 수 없는곳에 둡니다.


5. 또한 외부로 나갔을 경우, 강기슭에 버려진 낚시바늘이나 쓰레기통 주변에 놓여진 유리조각 및 금속과 같이 특정한 곳이 있는 곳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 부위별 이물질 제거법

1. 발에 있는 이물질

반려견이 발을 절뚝거리거나 핥는다면, 유리 조각이나 가시 같은 이물질이 발바닥에 있는지 확인하고, 풀의 씨앗이 발가락 사이에 있는지 살펴봅니다. 핀셋의 끝을 살균제에 담그거나 불을 쬐어서 살균한 후, 발에 보이는 물질을 제거 합니다. 약산 살균제로 상처를 깨끗이 소독합니다.
이물질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면, 피부표면으로 물질이 올라올 때까지 물 한 컵에 소금 한 티스푼이 들어간 용액을 하루에 수 시간 동안 발을 담그세요.

피부 바로 아래쪽에 있는 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멸균 된 바늘로 피부를 부드럽게 긁어줍니다. 그 후 핀셋으로 이물질을 빼주시면 됩니다. 깊이 박혀있는 이물질은 수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귀에 있는 이물질

반려견이 풀이 무성한 곳에 있었거나 귀를 비볐다면, 풀의 씨와 같은 이물질이 귀의 안과 밖에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물질이 쉽게 보인다면 손가락이나 핀셋으로 조심해서 제거하세요.

반려견이 귀나 머리를 흔드는데 귀에 어떠한 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이도관에 어떠한 물질이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물질을 제거하려면 수의사에게 반려견을 데려가세요.
3. 눈에 있는 이물질

반려견이 눈을 앞발로 할퀴거나 한쪽 머리를 땅에 대고 비빈다면, 먼저 눈커풀을 열고 모래나 풀씨와 같은 물질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안구에서 이물질이 발견된다면, 깨끗한 물이나 점안액을 눈에 흘려서 이물질을 씻어내세요. 이물질이 안구에 박혀있다면, 억지로 제거하려 하지말고 즉시 수의사에게 반려견을 데려가시는게 좋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