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퉁이 땅을 활용한 ​협소주택

조회수 2019. 1. 16. 16:1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상도동 상가주택 '쿼터하우스'
아파트 생활만을 해오던 건축주는 어느 날 가족들만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지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발견한 상도동의 모퉁이 땅.  이곳에 도심 속 작은 땅을 활용하여 지은 작은 집. 상도동 쿼터하우스가 들어섰다.

20년이 넘는 오랜 세월 아파트 생활을 해온 건축주는 문득 아파트 거실에 혼자 있는데 4각형의 평범한 공간이 낯설게 다가온 순간이 있었다고 했다.


잠시 아이들이 집을 비우자 느껴지던 메마른 썰렁함. 그는 아이들이 성장하여 출가하기 전에 집에서 가족들의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새로운 보금자리를 지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건축가를 찾아온 건축주가 던진 명제는 시종일관 '스윗홈(sweet home)' 이었다. 밝고 따뜻한 집, 늘 사랑이 넘치는 달콤한 집, 웃음이 끊이지 않는 정다운 집, 피곤한 몸을 편하게 쉴 수 있는 포근한 집. 모두 '스윗홈'이라는 말 속에 담겨 있었다.

▲ 공사 전 대지모습

그러나 문제는 이미 오를 대로 올라버린 서울땅값. 교외로 나가 전원주택을 지을까도 생각했지만 직장과 학교문제로 인해 결국 서울 안에서 협소주택을 지을 수 있는 땅을 물색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발견한 상도동의 모퉁이 땅. 마치 케이크를 1/4 조각낸 듯한 대지모양을 따라 집 이름을 '쿼터하우스'라 이름 붙였다.

이 독특한 대지에서 건축가는 원통을 네 조각 낸 후, 잘라낸 속살은 단단한 재료로 직각을 살리고, 그 사이에 가족의 보금자리(sweet home)를 곡선의 부드러운 재료로 채워 넣었다.

모형제작


무수한 고민과 모형을 통해 건축주와 직접 소통하며 내외부 공간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어디를 열어주고 닫아줄 것인가. 어디를 내밀고 들이며, 가족만의 숨은 매력공간은 어디인가를 구석구석 고민하였다. 완공 후에는 건축주 가족에게 그간의 고민과 추억이 담긴 건축모형을 선물하였다.


모서리 땅의 이점을 활용하여 만든 1층 근린생활공간에는 작은 카페와 세탁소가 입점하였다.
건축주는 광택이 없는 재료, 무채색의 모노톤, 창은 최대한 크고, 손이 닿는 부분은 자연질감의 목재를 사용하기를 바랐다. 그래서 건물후면은 현무암, 전면 곡선부는 청고벽돌을 사용했고, 곡면 개구부 중 일부에는 징크와 목재를 입혀 자칫 건조해보일 수 있는 건물에 생기를 불어넣었다.
입구는 낮은 대문을 설치하여 외부 손님이 찾아올 때 입구를 바로 알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대문 안쪽에는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작음 쉼터를 두었다.

2층 - 주방 / 부부침실 / 샤워실

협소주택 특성상 건축주 가족의 집은 2층부터 4층까지 가족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배치되었다. 집에 들어오면 가장 먼저 만나는 주방은 가족들이 모두 편하게 앉아 식사할 수 있는 넓은 식탁과 걸터 앉아 책을 읽을 수 있는 창을 계획하였다.

2층에는 부부를 위한 침실과 파우더룸, 샤워실 및 화장실을 두었다.
샤워실 모서리에는 샤워 도중 명상을 하며 잠시 앉아 쉴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만들었다.

3층 - 거실 / 간이주방 / 자녀방/ 샤워실

인테리어 색상은 우드와 흰색 벽지로 소박하면서도 따뜻한 분위기로 연출했다. 거실 위를 오르는 계단은 철재로 만들어 좁은 거실에 개방감을 주었다.

▲ 자녀방과 거실 옆에는 저녁에 간단히 조리를 해먹을 수 있는 간이 주방을 두었다.
▲ 자녀방
▲ 3층 발코니 풍경

4층 - 작은 아들방 / 욕실 / 옥상데크

모자 수집이 취미인 막내 아들을 위해 특별히 만든 공간.
▲ 막내아들방
모든 층에는 가족구성원을 위한 화장실과 샤워실을 두어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다.
작은 아들방을 지나면 옥상으로 연결되는 출입문이 나온다. 옥상출입문 너머 저 멀리 국사봉 자락이 보인다.
옥상에는 도심 속에서 여유로운 삶을 쉴 수 있는 즐길 수 있는 정자가 마련되어 있다. 이곳 옥상에서 반려견이 뛰놀고, 작은 텃밭을 가꾸고, 더운 여름 날에는 정자 위를 뒤덮은 덩굴 아래에 가족이 함께 모여 앉아 바비큐 파티를 즐긴다.
▲ 1층 평면도
▲ 2층 평면도
▲ 3층 평면도
▲ 지붕층 평면도

건축개요


위치: 서울특별시 동작구

용도지역: 제2종일반주거지역

용도: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85㎡

건축면적: 50.99㎡

연면적: 157.91㎡

건폐율: 59.99%

용적률: 185.78%

규모: 지상4층

주차: 1대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사진: 이한울(에이플래폼)

설계: (주)AOC건축사사무소 / http://www.aoca.co.kr / 

02-2088-7456


──────


건축정보플랫폼

http://a-platform.co.kr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architecture.platform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