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딱 5분! 인생을 바꾸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조회수 2021. 7. 19. 18:2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3, 4월은 새해 굳은 마음으로 계획했던 목표들을 하나 둘씩 포기하게 되는 시기죠. 인간이란 원래 이렇게 게으른지, 자꾸 내가 원하는 곳의 반대 방향으로 가곤 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스스로의 모자람을 마주하고 좌절하는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때쯤 소개해드리기 딱 좋은 책을 가져왔습니다. 바로 아주 작은 습관의 힘(Atomic Habits)이라는 책인데요. 원자(Atomic) 만큼이나 작은 습관들로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어요. 책의 저자는 전직 야구선수로, 이론이 아닌 직접 몸으로 체험한 경험과 깨달음을 썼습니다.

바닥부터 다시 삶을 시작하다

저자인 제임스 클리어는 현재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이며 습관 아카데미(Habit Academy)의 설립자이자 CEO입니다. 그는 고등학교 시절, 친구 손에서 미끄러진 야구방망이에 맞는 큰 사고를 당했는데요. 이 사고로 얼굴 뼈가 부서지고 뇌가 부풀어 올랐으며, 인공호흡기에 의존한 채 혼수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촉망받는 야구선수였던 저자는 ‘인생의 모든 것이 정지된 기분이었다’고 말하는데요. 이후 좌절하지 않고 데니슨 대학교의 야구선수로 돌아갑니다. 물론 가장 뒤처지는 선수였지만, 졸업할 즈음엔 대학교 최고의 선수가 되었습니다. 그는 대학에서 도대체 뭘 한 걸까요?

100번 반복하면, 그것은 당신의 무기가 된다

그는 대학시절 내내 아주 작은, 사소한 일들을 반복적으로 했다고 합니다. 첫째, 일찍 잠자리 들고 일어나서 침구 정리하기. 둘째, 하루 1시간씩 근력 운동하기. 셋째, 하루 30분씩 앉아서 공부하기.  
남들이 보기엔 별로 거창하지 않은, 아주 작은 습관들이죠. 저자는 이런 사소한 습관을 늘려갈수록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이 습관들을 대학에 다니는 동안 꾸준히 지속했습니다. 결국 그는 건강을 완전히 회복하고, 최고 선수로 졸업을 하게 되죠.

잠재력은 습관을 통해 밖으로 나온다

그는 대학 졸업 후 새로운 분야에 도전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어 월요일, 목요일마다 메모를 시작한 건데요. 자신에 대한 신뢰를 갖고 꾸준히 메모를 계속하자, 점점 사람들이 찾아와 ‘습관 전문가’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그는 자기 이름으로 책을 쓰고, 타임지에 칼럼 연재를 시작하고, 2017년에는 습관 아카데미를 만들게 되었죠. 이 또한 그의 일상적인 습관이 만들어낸 결과였습니다.  
여러분, 잠재력은 습관이라는 통로가 없으면 몸 안에 머물러 있습니다. 딱 1%의, 작은 습관을 통해 나의 잠재력이 밖으로 나올 수 있게 도와주세요. 내 잠재력을 터뜨리기 위해서는 습관이라는 통로를 반드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습관의 3가지 비밀

저자가 말하는 습관의 첫 번째 비밀은, 습관이 ‘복리’로 쌓인다는 겁니다. 외국어를 배울 때도 3일을 하면 아무 것도 달라지는 게 없는 것 같지만, 365일을 매일 지속하면 능력이 크게 향상되죠.  
우리의 지식은 지난 날의 학습 습관이 쌓아올린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습관은 방향이자 복리로 쌓이는 결과입니다.

습관의 두 번째 비밀은, 바로 잠복기를 거친다는 겁니다. 이 잠복기는 무려 80%나 됩니다. 하지만 그 80%를 넘었을 때, 그 습관은 결과로 나타납니다.  
그 전까진 내가 변한 걸 크게 느끼지 못하죠. 어떤 사람이 어느 순간부터 영어를 엄청 잘하기 시작했다면, 그건 갑자기 잘하는 게 아니라 그가 1%부터 80%까지 힘들게 도달한 성과입니다.  
영어를 아무리 들어도 잘 안 들리다가 갑자기 들리기 시작한다는 이야기를 생각해 보세요. 그 전까지 잠복기를 거친 겁니다.

습관의 세 번째 비밀은, 목표가 아닌 시스템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사람들은 목표에 집중합니다. 그래서 습관에도 ‘요요 현상’이라는 게 있다고 해요. 습관이 목표가 되면, 목표를 달성할 때 습관이 사라져버리는 거예요. 내 생활도 이전처럼 급속도로 돌아가겠죠.  
다이어트로 예를 들어 볼까요? 다이어트를 목표로 건강한 식습관을 가졌다면, 원하는 체중을 달성한 뒤에는 다시 원래 식습관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습관이 시스템이 되면, 나는 항상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사람이 되는 거죠. 목표 달성을 위해 습관을 연습하지 말고, 습관을 꾸준히 행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입니다.

습관을 갖기 위한 4가지 법칙

마지막으로 저자가 소개한 몇 가지 팁들을 간략하게 짚어보겠습니다. 그는 1%의 습관을 위해 다음과 같은 4가지 법칙을 지키라고 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책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분명해야 한다  2. 매력적이어야 한다  3. 쉬워야 한다  4. 만족스러워야 한다  
또한 ‘습관은 두 번째 실수에서 무너지며, 돌아가려면 오래 걸린다’는 뼈아픈 충고도 덧붙이고 있는데요. 쉽고 분명해야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면서, 여러분들도 다시금 마음을 다잡아 매일의 ‘작은 승리’를 쌓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영상 보러가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