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늘 돈이 없는 당신을 위해

조회수 2021. 2. 8. 16: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렇게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사소한 습관으로 돈 모으는 방법 모음.zip

1 정기적으로 돈 나가는 항목 점검하기

요즘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상품에 돈 많이 쓴다.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봐야지, 웨이브에서 지상파 봐야지. 유튜브 프리미엄도 이용해야 한다. 지식을 쌓기 위해 리디북스나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있을지 모른다. 삶의 윤활유인 음악 정기결제도 있다. 하지만 시간은 한정적이다. 모두를 제대로 즐길 리 없다. 덜 쓰는 것부터 끊어라. 자기계발과 운동도 중요하지만 헬스나 요가, 필라테스 학원을 꼭 다닐 필요는 없다. 미술이나 도자기, 악기를 배우는 것도 권장하고 싶지만 모두를 할 순 없다. 기억하자. 끊으면 돈이 된다.

2 좋아하는 일 하나 찾기 + 사람 정리하기

좋아하는 일의 기준은 늙어서도 할 일이다. 시간이 남을 때 좋아하는 일을 꾸준히 하면 전문성을 갖추게 돼 세컨드 잡의 기회도 생긴다. 여러 가지의 액티비티를 체험하는 것은 다방면의 능력이 출중하거나 호기심이 많기 때문이 아니라 변덕스럽고 끈기가 없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사람 정리도 필요하다. 본인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을 만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은 정리하라. 긍정적인 에너지는 소비 에너지가 아니다. 금요일 밤을 불태우는 만남은 당신에게 에너지를 주는 것이 아니다. 순식간에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캠프파이어의 불꽃과 방 안을 덥히는 보일러의 그것은 같은 불이지만 결과는 전혀 다르다.

3 통장과 카드 정리

통장 개수와 자산의 크기는 비례하지 않는다. 적금이나 예금, 펀드, 청약통장 등은 정리할 대상이 아니다. 돈이 들고 나는 이력이 없는 보통예금 통장들이 정리 대상이다. 월급통장과 소비통장만 명확히 구분해도 된다. 소비통장은 ‘내가 사용할 금액(=한도)’이 들어 있는 통장이다. 월급통장과 소비통장이 하나라면 나의 소비한도는 월급만큼 늘어난다. 마이너스 통장 기능까지 덧붙이면 버는 것보다 더 쓰게 된다. 그러니 가능한 분리해 소비통장에 들어 있는 액수만으로 생활한다. 또 신용카드는 없애거나 하나만 써라. 혜택에 따라 카드를 쓰겠다는 생각은 깜찍하지만 포인트나 할인율로 돈 모으는 사람은 없다. 일단 줄여라. 명확하게 현금 흐름이 있는 통장과 체크카드가 돈 모으는 사람의 기본 아이템이다. 굳이 포인트가 아쉽다면 체크카드로 포인트 많이 주는 페이서비스를 연동한다. 포인트에 목매지 마라.

4 방 정리와 짐 정리

보관할 것, 버릴 것, 애매한 것 세 가지로 분류하는 것이 기본이다. 옷, 책, 액세서리, 살림도구 등 모든 물건을 세 가지 기준으로 나눈다. 중요한 것은 애매한 물건의 처리법이다. 커다란 라면상자를 최대 세 개 준비해서 애매한 것들을 담는다. 그리고 테이프로 밀봉한다. 꺼내지 않기 위해서다. 1년 뒤 상자를 열어본 적이 없다면 그 상자 그대로 버린다. 물건 소비를 유도하는 삶의 가지들을 없애는 일이니 정리기념 쇼핑은 꿈도 꾸지 마라.

출처: 이미지 출처 : 영화 <브리짓존스의 일기>

5 가계부를 일기처럼 써라

가계부를 쓰는 것이 좋지만 기록하느라 진이 빠진다면 과감히 건너뛰자. 기록의 핵심은 내가 어디에 돈을 썼는지를 아는 것이다. 천원 단위쯤은 어긋날 수도 있다. 작은 숫자 틀리는 것보다 출출해서 그냥 시켜 먹은 치킨이 더 나쁜 일이다. 입을 옷이 없다면 쇼핑하기 전에 유튜브에서 코디법을 학습하는 것이 낫다. 포기하면 돈이 생긴다. 가계부 대신 SNS를 활용하는 것도 팁이다. 만원 이상의 소비를 할 때 SNS에 소비한 물건, 음식과 이유를 올려라. 시간이 지난 뒤에 돌아보면, 정말 잘 쓴 소비는 생각보다 매우 적다.

출처: 이미지 출처 : 영화 <If I Stay>

6 후회할 수 있는 만남에 돈을 쓰지 마라

돈을 모으는 이유는 삶을 더 풍성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그 과정에서 인색해지거나 사람을 멀리할 필요는 없다. 다만 만남의 목적을 꼼꼼하게 따질 필요는 있다. ‘연락이 와서’ ‘괜히 우울해서’ ‘거절할 수 없어서’ 사람을 만나는 건 돈만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돌아와 후회하게 되는 건 돈과 함께 시간까지 낭비했기 때문. 친구를 만나기 전에 만남의 목적을 명확하게 하면 돈을 쓰더라도 시간까지 낭비했다는 허탈한 느낌을 지울 수 있고, 불필요한 만남을 막을 수도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