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순식간에 사라지는 엔진오일, 이유는?

조회수 2020. 7. 15. 16:25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정보 상식] 엔진오일과소모 원인 및 해결

누유가 일어나는 것도 아닌데 엔진오일의 양이 금방금방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흔히 차가 엔진오일을 ‘먹는다’라고 표현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발생할 때 따라오는 정비 용어가 ‘엔진 보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누유 없이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이유와, 엔진 보링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엔진오일이 하는 일

엔진오일은 주행거리에 따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으로, 엔진이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 윤활 역할

엔진이 작동하면 피스톤이 빠르게 움직이면서 실린더 블록과 마찰을 일으키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이 두 부품 사이의 틈을 메워 마찰에 따른 발열, 소음, 마모를 줄여줍니다.

2. 엔진 기밀 유지 역할 

실린더 블록과 피스톤 사이의 간극은 지속적인 마찰에 의해 조금씩 더 넓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연료의 폭발이나 배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데요. 엔진오일이 틈을 메워주면 엔진의 기밀 상태가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3. 엔진 세척 역할 

엔진오일을 오래 사용하면 색이 짙은 갈색 또는 검정색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오일이 엔진을 순회하며 그을음이나 오염물질, 카본 등을 씻어내기 때문입니다. 오일이 오염된 상태로 오랜 기간 방치하면 엔진 내부에 각종 슬러지가 쌓이면서 전반적인 출력이 낮아지고 소음, 진동이 심해지게 됩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점점 사라지는 엔진오일

정상적인 차량이라도 해도 엔진오일 연소는 조금씩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는 엔진오일이 연소실의 원활한 행정을 도와주는 곳을 흐르기 때문입니다. 누유가 없는 상황에서 오일이 지나치게 빨리, 많이 닳아버린다면 이는 연소실과 관련된 부품의 노후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엔진오일 소모량이 많아지면서 시동을 건 직후나 냉간 시에 엔진룸에서 다다다다, 탈탈탈탈 하는 경운기 같은 소리가 나거나, 매캐한 냄새(엔진오일 연소 시 발생하는 냄새)가 나거나, 머플러에서 흰 연기가 나오는 현상이 동반된다면 아래 사항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1. 피스톤 링 불량 및 손상 


실린더 내부는 폭발행정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압력의 손실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압력을 만들기 위해 움직이는 피스톤은 실린더 내부에서 상하 운동을 해야 하므로 최소한의 틈이 있어야 합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피스톤 링은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하기 위해 피스톤에 부착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피스톤 링의 종류는 압축링과 오일링으로 구분됩니다.

압축링은 혼합기의 압력 누출과 실린더 벽면을 통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고, 오일링은 피스톤 운동을 원활히 해주는 역할을 각각 담당하는데, 만일 링이 노후되어 간극이 생기면 엔진오일의 연소실 유입, 연소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2. 밸브 가이드 고무


밸브 가이드 고무는 실린더 헤드의 흡배기 밸브에 위치하여, 엔진오일이 연소실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밸브 가이드 고무 노후로 내경이 넓어지거나 고무가 파손되면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흘러들어 연소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엔진오일 소모, 빨리 잡지 않으면?

엔진오일이 줄어들면 피스톤의 움직임에 의해 실린더 내부가 깎여 나가는 스커핑(Scuffing)현상이 발생합니다. 스커핑 현상이 일어나면 위에서 말한 탈탈탈, 다다다 하는 소음과 함께 엔진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마모가 심해져 결국 보링(Boring)작업이 필요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정비 현장에서는 엔진을 내려서 점검하는 작업을 통틀어 보링이라고 부르지만 엄밀히 말하면 보링은 위에서 설명했듯 실린더 블록을 드릴로 연마하는 작업의 명칭입니다. 


엔진을 완전히 분해하여 점검, 수리, 조정하는 작업의 정식 명칭은 ‘오버홀(Overhaul)’로, 오버홀 과정에서 상태가 나쁜 부품은 교환하고, 카본 찌꺼기가 낀 부품은 세척(폴리싱)하며, 연마가 필요한 부분은 보링(Boring)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링 작업은 실린더 블록의 이상 마모 부위를 평탄하게 연마하는 작업으로, 실린더 내부의 압축 압력을 정상화하기 위해 진행합니다. 보링 작업을 하면 엔진의 출력과 수명을 어느 정도 늘릴 수 있습니다.

출처: 바름정비 서비스

내 차의 이상 증상이나 정비견적(수리비)을 확인하시려면 위의 바름정비 사전 견적 확인하기를 누르시면 실시간으로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바름정비는 전국 300여개 바름정비가맹점 및 제휴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 상담문의 : 바름정비 하남직영점 031)8027-805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