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CJ제일제당, BLOSSOM IDEA LAB 1기 데모데이 개최

조회수 2019. 12. 11. 08:3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블로썸 아이디어 랩 운영사무국은 'CJ제일제당 BLOSSOM IDEA LAB 1기 데모데이'를 12월 17일 개최
출처: CJ블로썸아이디어랩

- 12월 27일 14시~ 19시 CJ블로썸파크 컨퍼런스홀서 개최

- 패널 연사 배달의민족 이현재 이사, 더플랜잇 양재식 대표, 창업진흥원 이경 선임부장

-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이라는 주제로 토론


블로썸 아이디어 랩 운영사무국은 ‘CJ제일제당 BLOSSOM IDEA LAB 1기 데모데이’를 12월 17일 개최한다 밝혔다.


이번 데모데이는 CJ그룹의 식품•바이오 R&D 인프라를 토대로 젊은 연구자들이 가진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식품•바이오 R&D 분야 기술혁신을 위해 올해 처음 시작한 ‘CJ제일제당 BLOSSOM IDEA LAB’에 1기로 최종 선발된 4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피날레 행사다.


CJ제일제당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에 따라, Microbiome, WhiteBio, RedBio, Food Tech 분야 중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연구진들로 구성된 4개 팀이 5월 최종 선발된 후 프로그램 운영사인 액셀러레이터 (주)스페이스점프(대표 이형민)의 인큐베이팅을 통해 기술 개발 및 아이디어 사업화 과정을 거쳤다.


피칭 팀은 스마트팜 대상의 식물 마이크로바이옴 솔루션 개발팀인 ‘공생 바이오옴’, 교환형 ‘CAR-T’ 플랫폼을 활용한 차세대 항암제를 개발 중인 ‘모드니’, 마이크로바이옴 평가 전문 전임상 CRO(위탁연구기관 혹은 임상시험수탁기관)인 ‘IRT’, 양식장 대상의 미세플라스틱 전처리 시스템 개발 중인 ‘PLASTASE’이다.


출처: CJ블로썸아이디어랩

데모데이에 이어 배달의 민족 이현재 이사, 창업진흥원 이경 선임부장, 더플랜잇 양재식 대표가 패널로 참여하는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토크쇼와 네트워킹 파티도 준비되어 있다.


이번 행사는 본 프로그램 운영사인 (주)스페이스점프가 CJ블로썸파크 컨퍼런스홀에서 진행하며 데모데이 피칭 4개 팀, 액셀러레이터, VC, 유관기관 관계자 및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에 관심 있는 일반인 참관객 1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용어 해설]


*데모데이는 시드 투자를 받은 창업자들이 액셀러레이터들이 3개월에서 6개월간 집중 보육 후 선택된 투자자들과 미디어, 사전 참석 신청한 일반인 대상으로 홍보 및 후행 투자를 위해 회사를 소개하는 날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미국 버클리대학교 헨리 체스브로 교수가 2003년에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외부에서 조달하고 내부 자원을 외부와 공유하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개방형 기술 혁신을 의미한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용해 성과를 창출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도 신사업과 R&D를 위해 스타트업과 연계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시도하고 있다.


*MICROBIOME는 미생물과 생태계의 합성어로 장내 미생물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체내에 공존하는 수많은 미생물 유전정보 전체를 일컫는다. 체내 미생물이 인체에 적잖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바이오산업에서 가장 각광받는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에는 장내에만 국한되지 않고 얼굴과 구강, 항암 등 영역을 확장하며 신패러다임이 구축되고 있다. 이스라엘 바이오 벤처기업 바이오엑스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해 치료제를 개발하는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WHITE BIO는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디젤 등 바이오매스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연료와 석유 기반 고분자 중 생분해성 고분자를 포함한 바이오플라스틱이 있다. 옥수수, 콩 등의 재생 가능한 식물을 원료로 삼아 생물 공학적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고 생분해가 가능하여 기존의 환경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미세 플라스틱 개발까지 이뤄지고 있다.


*RED BIO는 인체와 동물의 의약품 및 백신을 포함한 개념이다. 레드 바이오에는 인체 의약품과 백신뿐만 아니라 동물 의약품, 백신 등도 포함된다. 의약품에는 화학적 과정을 걸쳐 만들어진 합성의약품과 바이오 기술을 이용한 바이오 의약품이 있다.


*FOOD TECH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기존의 식품과 식품생산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 기술이다. 더욱이 채식주의자들과 할랄 식품이 증가함에 따라 푸드테크 분야가 더욱 각광받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