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유방의 OO 증상들, 혹시 유방암?

조회수 2020. 4. 22. 08:3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유방암 증상, 어떻게 나타나죠?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유방의 통증은 초기 유방암의 일반적 증상이 아닙니다(사실 대부분의 유방 통증은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암을 의심하게 되는 가장 흔한 계기는 유방에서 멍울(덩어리)이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그 밖에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 있으며, 암이 진행되면 유방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기도 합니다. 

•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 없는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 병이 진행되면 유방뿐 아니라 겨드랑이에서도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습니다.


유두(젖꼭지)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그 부위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기는 것은 유방암의 일종인 파제트병의 증세일 수 있습니다.


• 암이 심하게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유방의 피부가 속으로 끌려 들어가 움푹 파일 수 있습니다. 유두가 함몰되기도 합니다.


염증성 유방암은 멍울은 잘 만져지지 않으면서 피부가 빨갛게 붓고 통증이나 열감이 있어서 염증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특수한 형태의 유방암입니다.


• 암이 진행하면 유방 피부의 부종(신체 조직의 틈새에 조직액이 괴어 그 부위가 부어오른 상태)으로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질 수 있는데, 이것은 피부밑의 림프관이 암세포에 의해 막혔기 때문입니다.


• 암이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되면 커진 림프절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 암이 더욱 진행되면 커진 암 덩이가 유방의 형체를 거의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남성의 유방암은 여성의 100분의 1로 드물고 대부분 고령자에게 발생하는데, 보통 젖꼭지 밑에서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따라서 나이 든 남자가 이처럼 멍울이 만져질 때는 별것 아닌 멍울인지 암 덩이인지를 판별하기 위해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유방암 증상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증상 Q&A]

Q. 유방에 통증 없는 단단한 멍울이 잡히는데 암일까요?

A. 유방에서 흔히 만져지는 크고 작은 멍울은 섬유선종, 섬유낭종·낭병 등입니다. 낭종은 주머니 모양의 혹을 말합니다. 진피 안에 주머니가 생겨 그 속에 투명한 황색 액체인 장액(serous fluid)이나 지방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물혹처럼 암이 아닌 양성 종양일 수도 있고, 악성 종양 즉 암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진다고 해서 반드시 암은 아닙니다. 그중 대부분이 양성 종양입니다.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등의 검사를 하는데, 두 검사에서 유방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모양이 유방암 아닌 양성 종양으로 보일지라도, 빠르게 자라거나 유방암이 의심되는 모양으로 변하는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를 한 것 중 일부에서만 멍울이 유방암으로 진단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조직 외에 단단하면서 잘 움직이지 않는 멍울이 만져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Q. 갑자기 유방과 유두 부위가 찌릿찌릿하고 통증이 있는데, 유방암 증상인가요?

A. 일반적으로 유방 통증이 암과 관련된 경우는 매우 적습니다. 유방암 초기 단계에 통증이 따르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치밀 유방의 경우, 유방 조직이 멍울처럼 만져지며 생리 전 유방 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통증이 있다고 해서 유방암을 의심할 수는 없으나, 진행된 유방암의 경우 단단한 멍울과 함께 이 생길 수 있으므로 진료를 받아 보는 편이 좋습니다. 

Q.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오면서 가렵고 피부가 벗겨집니다. 유방암일 수 있나요?

A. 양쪽 유두에서 무색투명하거나 모유와 같은 흰색 분비물이 나온다면 생리적인 유두 분비물이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유두 분비물은 정상 상태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양성 종양 또는이 유관을 침범하거나 유관에서 발생했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쪽 유두에서만, 혹은 특정한 유관에서만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분비물이 초콜릿 빛을 띠거나 피가 나오는 경우에는 양성 유두종 또는 유방암과 관련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생리적인 경우를 제외했을 때, 유두 분비물의 가장 흔한 원인은 유방암이 아닌 양성 유두종이며,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프로락틴(젖분비호르몬) 즉 뇌하수체 전엽의 산호성세포에서 분비되어 유즙(젖)의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혈중에 높은 농도로 존재해도 유두 분비물이 생깁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유두 분비물이 있는 환자의 5~10% 정도만 유방암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유두가 함몰되었거나 청결치 못해도 유두에 염증이 생겨 습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중에서 파제트병이라는 것은 유두에서 생기기 시작합니다. 유두에 습진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서 유두가 차츰 뭉그러집니다. 유두에 빨갛게 난 습진은 치료를 해도 잘 낫지 않고 피가 나기도 하는데, 특히 유두 아래쪽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면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으니 의료진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암에 대한 바른 정보!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가 운영하는 국가암정보센터 (www.cancer.go.kr /1577-8899)에서 만나세요

*본 자료의 무단 복제 또는 무단 사용을 금지 함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