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차량내 깨끗한 공기를 위한 실속형 공기청정기, Smartmi 3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조회수 2019. 6. 20. 13:3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량내 실속형 공기청정기, Smartmi 3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
국내 검색포털 사이트 검색 1순위를 다투는 단어이자, 이제 날씨 예보에 필수가 되어버린 '미세먼지'는 날이 갈수록 심해져 감에도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긴 겨울이 끝나고 따뜻한 봄날씨가 이어지고 곧 여름이 다가오고 있지만, 계절이 바뀌어도 미세먼지는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히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미세먼지에서 조금이나마 해방시켜주는 공기청정기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위안으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공기청정기는 보통 가정이나 회사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주로 사용되는 편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비슷한 밀폐 공간인 차량 내부에서도 공기의 질 향상이 필요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나, 기본적으로 기관지가 약한 아이들이나 애기들을 차량에 태운다면 에어컨 필터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어 더욱 신경 쓸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요즘에는 최신 차량용 공기 청정기 중에서도 실속있는 제품이 많은 선택을 받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다.

일명 3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로 알려지고 있는 이제품을 오늘 케이벤치에서 직접 살펴보았다.
큼직한 360도 원통형 사이즈, 70m³/h의 공기 정화량
차량내부에 들어가는 공기청정기인 만큼, 요즘 출시되는 다양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사이즈는 다소 작게 디자인 되고 있다. 사이즈가 작아진 만큼, 실질적으로 공기정화량이 차이가 날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제품이 차량 내부 공기정화에 도움이 될까 싶은 수준의 제품들도 있다.

요즘 많이 나오는 소형 차랑용 공기청정기들의 공기정화 출력량(CADR)이 30m³/h 수준이 일반적이며 고가의 모델 경우에는 많게는 60m³/h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런면에서 오늘 케이벤치가 살펴본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이보다 더큰 70m³/h의 공기 정화량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러한 공기정화량을 위해서 전반적으로 덩치가 좀 있는 모습이다.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네모난 각진 디자인이 아닌 원통형 디자인을 채택, 360도 공기순환을 활용해 차량내부의 공기를 다방면에서 정화할 수 있는 디자인을 꾸며놓았다.

또한, 탄소먼지를 없애기 위해 모터 역시 브러쉬리스 모터를 사용해 자체적인 먼지를 최소화했으며 이 모터를 활용해 양쪽으로 듀얼 터보팬을 구동, 공기를 빨아들이고 내보내며 정화된 공기를 제공한다.
공기청정기의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인 필터의 등급도 구매시 충분히 고려해야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필터 등급은 HEPA12 등급으로 초기 샤오미 공기청정기 모델에 비해 더욱 향상된 필터를 제공하는 모습이다.

이 H12 등급의 필터는 0.3 마이크론 입자도 99.68% 여과되어 더욱 청정한 공기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필터 수준을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전원은 다른 공기청정기와 마찬가지로 시거잭 포트를 이용해 공급하며 시거잭에 USB포트가 같이 제공되어 스마트폰 충전도 겸용으로 쓸 수 있도록 한 모습이다.
오토모드 굳이 필요할까?, 있으나 없으나 청정 효과는 비슷
▲ 1단과 2단 수동 조절로 제공되는 출력세기

3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라고도 불리는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이전세대와 달라진점이 있다.

바로, 작동모드 관련인데, 이전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에는 미세먼지 측정 센서가 장착되어 차량내 미세먼지가 일정수치 이상 상승하게 되면 더 강력하게 동작하는 일명 '오토모드'가 존재했었다.

그러나 이번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에서는 센서와 오토모드가 빠지고 수동조작으로만 동작출력을 변경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또한, 샤오미 제품들의 컨트롤 어플레케이션인 미홈에도 연결하는 블루투스 기능도 없기 때문에 완전한 수동 조작으로만 강약을 조절하도록 변경된 제품이다.

미홈 어플리케이션으로 관리 및 무선 조작이 불가능해진 것은 무척이나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공기청정에 직접 연관되는 오토모드가 빠진 것의 경우에는 약간의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다.

실질적으로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상황은 차량의 미세먼지 수치 단계가 높아진 이후, 즉 오토모드가 있다면 2단, 혹은 고속모드로 변경되어 동작할때인데, 이 상태가 되어야 확실히 공기청정기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제품이 대다수다.
▲ 2단에 놓고 최속으로 돌려버리는게 최고의 공기질을 느끼게 해준다

사실상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굳이 저속과 고속의 성능을 오갈 필요가 없이 차량 운용시작부터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상태에 고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애초에 더 좋은 공기질을 느낄 수 있고 공기청정기 존재의 취지에 맞다고 생각한다.

그 때문에 이번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에 제공되지 않는 오토모드는 사실 큰 결점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부분이다.

결과적으로는 오토모드와 블루투스 컨트롤이 없는 부분도 시동과 동시에 작동되게끔 일반적으로 셋팅하는 차량용 공기청정기 특성상 아주 큰 불편함이라기 보다는 사용자마다 약간의 불편함으로 남을 것으로 생각되며, 실질적인 공기정화의 퀄리티가 오토모드가 없어서 떨어질 것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실제 사용 모습과 결과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차량에 직접 장착, 실사용해보며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다.

차량은 현대 올뉴투싼의 헤드레스트에 임시 장착했으며 휴마아이 회사의 레이저 센서 기반 미세먼지 측정기를 이용해 차량내부의 공기 미세먼지를 측정했다.
먼저 미세먼지 유입을 위해 잠시 문을 잠시동안 충분히 열어두고 기본 상태를 체크했다.

초미세먼지 수치인 PM2.5은 약 40~50대를 오가는 모습이였고 와 일반 미세먼지 수치인 PM10는 60~70을 오가며 알람불이 노란색, 약간 나쁨 수준의 미세먼지 수치였다.

기본적으로 1단계와 2단계 조절이 가능한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을 2단계로 둔 상태로 문을 닫고 약 5분여간 측정한 결과로는 수치가 점차 절반 이하로 줄어들더니 10대 후반까지 떨어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최대한 기다리다보면 10ug/m³ 이하까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도 보이지만, 사실상 운행중에 해당 수치까지 내려가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음으로 소음을 간단하게 측정해 보았다.
차량은 공회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1단계, 2단계 상태의 소음을 측정해 보았다.

1단계에서는 44.7데시벨, 2단계에서는 56데시벨 정도가 측정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실제로 사람이 듣는 관점에서는 1단계에서는 사실상 특별한 소음자체가 없는 수준이였고, 2단계로 올리자 가벼운 바람 소리가 들리는 수준의 소음이 발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전반적인 테스트를 해보면서 느낀 결과로는,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로 공기정화시, 확실히 공기질의 개선 효과가 호흡적 어느정도 느껴지며, 개인적으로 앞좌석 헤드레스트에 장착하기 보다는, 뒷자석의 헤드레스트에 장착하는 것 좋아보인다.

최소한의 소음 배제적인 측면도 있지만, 제품이 타 제품들과 다르게 360도 방향 흡배를 지원하는 특성상 뒤쪽에 장착해도 차량내 전반적인 공기 순환에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굳이 공기질과 순환을 위해서 전방에 위치하려 할 노력이 크게 필요 없다고 본다.
차량내 공기정화에 실속을 따진다면
차량은 에어컨필터를 통해 공기가 들어오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생각되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는 차량의 에어컨 필터에서 많이 걸러져 정화된다. 때문에 에어컨 필터만 꾸준히 잘 관리만 해주어도 내부 공기의 퀄리티는 향상될 수 있다.

다만, 요즘 같이 미세먼지가 극심한 날에는 미세먼지가 에어컨필터를 거쳐서만 차량내부로 유입되지 않고, 사람의 옷, 신발 등과 그리고 문을 열때 부터 이미 대거 유입된 상태로 있을 수 있다.

물론 차량 공조 시스템과 청소등을 통해 내부 미세먼지를 최대한 관리할 수 있지만,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런면에서 차량내 공기청정기를 장착함으로서 매번 차량을 이용할때마다 청소하고 미세먼지를 털어내기는 힘든만큼 매우 효과적으로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는것이 차량용 공기청정기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요즘 워낙 차량내 공기청정기가 많고 다양하지만 성능에 비해 비싸던지, 실효과가 있는 수준이 알기 어려운 여러 제품들이 있다.

특히, 요즘 쏟아지는 해외 직구 차량용 공기청정기와 비교했을때 이번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국내 샤오미 공식수입원인 유지코리아 본사에서 직접 서비스를 맡고 있기 때문에 직구 제품들과 비교해서 더욱 확실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번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3세대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로서 공기 청정효과적인 면에서 확실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메리트있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제품으로 보인다.

때때로 심해지는 미세먼지가 가득한 요즘,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차량내 공기질을 개선시키고 싶은 사람에게 가장 실속있게 선택할만한 제품으로 Smartmi 샤오미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꼽을 수 있겠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