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차세대 콘솔 출시의 해, 알려진 사실과 루머 그리고 희망 사항

조회수 2020. 2. 12. 11:4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차세대 콘솔, 알려진 사실과 루머 그리고 희망 사항
올해 2020년은 현세대 콘솔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들에게는 연말까지 뉴스정보란을 끊임없이 살펴보게되는 해이다. 그 이유는 바로 콘솔 세대교체의 해이기 때문.

소니와 MS는 7년차가 된 플레이스테이션4, XBOX ONE의 차세대 제품을 2020년 홀리데이에 출시 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끊임없이 차세대 콘솔이 언제쯤 나올까, 발표될까, 어떻게 될까 이야기가 지난해 초부터 이어졌는데, 차세대기의 출시가 공식화 되면서 어떠한 모습으로, 어떠한 기능과 성능을 선보이게 될지 궁금해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현 기사시점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공식적인 차세대 콘솔에 대한 정보, 그리고 하루가 멀다하고 나오는 루머중 솔깃한 내용들, 그리고 현 콘솔러들이 원하는 희망 사항을 모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 공식적으로 공개된 내용들, PS5, XBOX 시리즈 X
▲ 플레이스테이션 시스템 아키텍처, 마크 서니
■ PS5 외형은 개발자 킷만 등장, XBOX 시리즈 X는 프로토타입 등장? 루머들
▲ PS5 개발자 킷, 이 디자인이 그대로 나올 가능성은 거의 없다

여전히 PS5의 외형적인 부분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며, 확정적이며 더 자세한 발표는 2020년이 왔음에도 양쪽다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많은 미디어에서 루머가 양산되고 있다.

그중에서 외형적인 부분에서 PS5는 개발자 킷만이 공개되었으나 그러한 디자인이 정식 제품에 적용될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이다.

다만, XBOX 시리즈 X의 경우에는 공식적으로 타워형 디자인을 적용한 모습이 공개되었다. 또한, 확실치는 않으나 최근 프로토타입 제품 사진이 유출되어 외형적인부분과 후면 포트와 같은 부분들이 공식적이진 않지만 알려진 상태다.
▲ 2018년도에 출시했던 QLC 낸드를 활용하는 QVO 라인의 NVMe 버전이 등장할까?

차세대 콘솔에 관해 여러 루머들중에 가장 이야기가 많은 것중에 하나는 역시 SSD다.

이번 차세대 콘솔은 본격적으로 하드웨어 성능이 향상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게임 비주얼적인 면에서는 현재 PC에서 조차 크게 전진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과거 PS3에서 PS4, XBOX360에서 XBOX ONE과 같이 급변하는 비주얼을 제공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래서 이번에 제조사에서 더 중요시 생각하는 것이 플레이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그 일환들에는 프레임, 로딩, 해상도 등이 해당되는 모양새다.

그중에서도 로딩은 많은 유저들이 콘솔에서 불편을 토로하는 부분이고 게임을 즐기는데에 중간중간 긴 로딩으로 흐름이 끊긴다던가 하는 퀄리티적인 부분에 치명상을 준다고 여겨지고 있기 때문에, 이번에 공식 발표된 것처럼 커스텀 SSD를 도입하고 없는 수준에 가까운 로딩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PC에서도 구현하기 힘든 제로 수준의 로딩을 콘솔에서, 어떻게 제공할지, 무슨 SSD로 제공할지에 대한 루머가 무성하다.

가장 최근 실질적이다라는 평을 받는 루머로 양사 모두 삼성의 최신 NVMe SSD를 활용할 것이라는 루머다. 현재 AMD Zen2 CPU 기반에서 활용 가능한 PCIe 4.0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구현된 PCIe 4.0 지원 NVMe 삼성 QVO 라인이 탑재될 전망이라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SATA SSD보다 많게는 5배에서 6배가량 빠른 NVMe 기반 SSD이지만, 최신 규격인 PCIe 4.0 지원 NVMe SSD는 현 PCIe 3.0 NVMe SSD 보다 더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가 추구하는 없는 수준의 로딩을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물론, 이같은 내용도 확인된 바 없는 루머성 소식 이기 때문에, 확정된 사항은 아니며 어떠한 모습으로 나올지는 공식 답변이 필요한 상태긴 하다는 점 인지하길 바란다.
▲ XBOX 시리즈 X 프로토 타입 유출 이미지

스토리지 관련 또다른 루머는 XBOX 시리즈 X에 SSD외에도 차세대 스토리지가 활용될 수도 있다는 루머다.

최근 공개된 프로토타입 모델 이미지에서 후면 포트에 쉽게 볼 수 없는 포트/슬롯이 등장했는데, 이 포트가 CF익스프레스 메모리카드 타입B버전과 비슷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CF익스프레스 메모리카드 타입B 버전은 현재 차세대 메모리카드 종류중에 하나로 512GB가 600달러에 달할 정도로 비싼 차세대 메모리 카드이지만, 속도가 SSD와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스토리지 확장용으로 이 메모리카드를 적극 기용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이 부분도 루머이며, 프로토타입의 포트 역시 정식판에서는 변경될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확답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닌 부분이다.

이러한 스토리지 루머 외에도, 가격, 양사 콘솔을 비교해 어느쪽 기기 성능이 더 좋다, 몇 테라플롭스다, 등등등 끊임없이 루머가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 했듯이, 소니, MS는 자신들의 개발자들이 발표하며 직접 언급한 것 외에는 현시점까지 그 어떠한 부분도 공식적으로 정해진 부분이 없다는 것을 알아두었으면 한고 기대감과 재미로 살펴보길 바란다.
■ 차세대 콘솔에 바라는 점?, 예상, 희망
▲ 더 큰 칩, 더 고성능 칩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콘솔

사실과 루머를 떠나 현재 알려진 소식들을 보면서 차세대 콘솔에 유저들이 바라는점, 기자 본인도 바라는 부분과 예상? 들을 적어 보며 기사를 마무리 해볼까 한다.

일단 가격적인 부분을 생각해보면, 어찌 되었든 상승하는 성능만큼 기본적인 가격은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되고 이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본다.


2016년 및 2017년에 출시된 향상된 성능 제품인 PS4 Pro, XBOX ONE X 같은 경우 도 49만8천원, 57만8천원의 가격을 책정했던 만큼, 최소 이 가격 혹은 올라간 성능만큼을 계산해서 약 60~65만원에 가까운 가격을 받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PC도 아니고 주로 게임을 위한 게임기이기 때문에 이 가격은 다소 부담스러울순 있겠지만, 기존 과거 399달러(39만 8천원)과 같이 가격을 선보이는 것은 공표된 성능을 생각해보면 사실상 불가능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 PS4 출시 초기작이었던 The Order 1886, 지금봐도 최상위권 그래픽이다

성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현재 콘솔 유저들은 차세대 콘솔이 가격대비 성능이 지금보단 당연히 좋되, 구매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비싸고 고성능을 원하지는 않는 기류는 아니라고 보인다.

실제로 현 콘솔에서 선보이고 있는 최상급, 보통 AAA급이라 불리는 게임들의 경우 비주얼적으로 부족하다고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오히려 그래픽적이나 비주얼적인 부분 보다 게임을 즐기는 환경 개선에 좀더 초점을 맞춰주길 원하는 유저가 많다.

대표적으로 앞서 언급했던 로딩시간 단축이 있으며, 다른 부분을 보자면, 프레임적인 부분을 꼽을 수 있다.(물론, 프레임이 곧 성능이긴 하지만....)

사실 이 부분은 향상된다는 것이 공표됐고, 양사 모두 120프레임까지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차세대 콘솔에서는 만족 스러운 결과를 얻지 않을까 예상된다.
▲ 갑작스레 등장한 공식 패들 버튼, 차세대 패들에서는 기본이였으면 하는 바람

마지막으로 실제 내 몸과 맞닿는 체감부분인, 컨트롤러(패드) 부분에서도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XBOX 시리즈 X에는 기존 컨트롤러에서 큰 변화는 없을 예정으로 보이지만, 듀얼쇼크4처럼 쉐어버튼이 추가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PS5에서의 듀얼쇼크5로 불릴 컨트롤러는 앞서 언급했듯이 햅틱 진동이 적용되는데, 최근 듀얼쇼크4에 패들 버튼킷이 공식 출시되면서 듀얼쇼크5에도 이러한 기능이 추가될지도 모른다른 루머도 돌았었다.

실제로, 서드파티 컨트롤러의 패들 버튼은 굉장히 유용한게 사실이고 XBOX 엘리트 컨트롤러가 그 분야에서 대표적인 컨트롤러중에 하나다. 많은 유저들이 패들버튼을 희망하고 있고 필자 역시도 희망하는 부분중에 하나인 만큼, PS5에서도 공식적으로 패들버튼을 만나보거나 이번 듀얼쇼크4처럼 관련 킷을 제공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