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돈을 두 배로 늘리는 데 얼마나 걸릴까? [3040 자산관리 팁 #09]

조회수 2020. 6. 30. 1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대부분 사람들이 투자를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투자할 때 유념해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72의 법칙입니다.

72의 법칙이란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금리가 6%라고 하면 72÷6=12, 자신의 돈을 2배로 만드는 데 12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즉, 내 돈 1,000만 원으로 6% 금리 상품에 가입할 경우 2,000만 원을 만드는 데 12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금리가 4%일 때는 18년, 금리가 2%일 때는 36년이 걸립니다.

6%에서 4% 떨어질 때와 4%에서 2%로 떨어진 경우는 똑같이 2%씩 떨어진 것인데 내 돈을 두 배로 늘리는 데 걸리는 시간의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런데 사람들은 이 차이를 잘 실감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어느 은퇴자 부부가 원금은 그대로 유지하고 1년에 2,000만 원씩 이자가 지급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해보죠.


금리가 5%일 때 1년에 2,000만 원의 이자를 받으려면 원금은 4억 원(2,000만 원÷5%=4억)이 있어야 합니다.

금리가 일정 수준으로 떨어지면 투자하는 사람이 확 늘어나는 구간이 있습니다. 저축을 해봤자 너무 수익이 낮으니까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요즘 같은 초저금리 상황에서는 금리가 조금만 내려도 필요한 자금이 50%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72의 법칙은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시간과 수익률의 관계를 따져 볼 수 있는 간단한 공식으로, 자신이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얼마만큼 수익률을 내야 하는지, 혹은 필요한 자금을 모으기 위해 시간이 얼마나 필요한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투자를 시작할 때 72의 법칙을 유념한다면 체계적으로 자산을 배분하고 투자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시리즈 콘텐츠 보러 가기 !!!


- 본 콘텐츠는 이용자의 자산관리 및 금융 지식 향상을 목적으로 작성된 교육 콘텐츠입니다.


- 본 콘텐츠에서 제공되는 금융상품 및 시장 정보 등을 이용하여 투자를 했을 시 발생하는 손실의 귀책사유는 이용자에게 귀속되오니 투자는 이용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신중히 결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산운용 결과에 따라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