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파이터' 최배달의 무술, 극진가라데(극진공수도)

조회수 2021. 3. 24. 12: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80년대 말 스포츠서울에 연재된 방학기 화백의 만화 ‘바람의 파이터’에 나오는 최배달은 극진가라데(극진공수도)를 창시한 실존 인물 ‘최영의’의 일대기를 다룬 이야기이다. 이후 2004년 양동근이 최배달 역을 연기하면서 영화로도 개봉되었다. 물론 만화와 영화에 나오는 몇몇 에피소드는 허구이지만 혹독한 수련으로 무도 연마에 정진하며 실제 맨손으로 소와 대결할 만큼 무도의 고수로 성장했고, 세계를 돌며 수많은 무도 고수들과의 대결로 무패 신화를 쓰며 무도계를 제패하였다. 현재 극진회관 부산 지부장인 허동호 사범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전 무술을 중시한 최영의의 무도, 극진가라데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출처: 방학기 화백의 <바람의 파이터> 中 ㅣ 영화 <바람의 파이터> 포스터
「극진회관 부산 지부장 허동호 사범_인터뷰 ① 」

Q.

안녕하세요. 허동호 사범님. 늘 한결같은 자세로 수련을 게을리하지 않는 모습이 인상 깊어 모시게 되었습니다. 레전드매거진 구독자분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구독자 여러분. 저는 국제공수도연맹 극진회관의 부산 지부장을 맡아 극진가라데를 수련하고 있는 허동호 사범입니다. 지면을 통해 인사드릴 수 있어 영광이라 생각하며, 이렇게 작은 곳에까지 관심 갖고 지켜봐 주신 데에 감사드립니다.

Q.

극진가라데는 종목 그 자체보다 소도 때려잡았다는 바람의 파이터, 최배달이라는 인물을 통해 우리에게 더 친숙하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극진가라데는 어떤 무술인가요?

A.

극진가라데는 《바람의 파이터》라는 제목의 만화, 영화로 잘 알려진 한국인 故 최배달(본명:최영의) 총재님이 창시한 무도입니다. 홀연 단신으로 일본 무도계를 평정하고 전 세계 강자들과 목숨 건 사투에서 모두 승리한 일대기가 아주 유명하죠. 그 경험과 노력을 기반으로 1964년에 국제공수도연맹 극진회관을 창립하셨습니다.


Q.

극진가라데의 수련을 보며, 무도인으로서의 기량뿐 아니라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수행하는 것이 인상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정신적인 부분을 강조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A.

현시대에는 인간의 기본적인 예의와 사람 냄새나는 모습이 점차 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육체의 단련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정신이야말로 현대인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도의 완성은 인격의 완성이다.”라는 총재님의 말씀이 더욱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수련을 통해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인격을 쌓는 것이 극진 수련의 의미라 생각합니다.


Q.

육체의 단련뿐 아니라 정신적 수양도 중요시하는 극진에 담긴 의미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極(다할 극) 眞(참 진)이라는 뜻을 가진 극진(極眞)은 이름 그대로 진심을 담아 최선을 다하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머리는 낮추고, 눈은 높게. 입은 신중하고, 마음은 넓게. 효(孝)를 근본으로 모두를 이롭게 하라!”, “극진으로 심신을 단련하고 사회공헌에 이바지하라!”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극진가라데는 풀컨택트* 무도인 동시에 효를 기본으로 예의와 배려 같은 인간의 도리를 지키기 위한 정신적인 수련을 중시하는 무도라 할 수 있습니다.

*풀컨택트: 입식 타격 경기에서 상대방의 신체에 직접적인 가격을 허용하는 규칙


Q.

극진 도장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오쓰’는 무슨 의미인가요?


A.

押(누를 압) 忍(참을 인)의 의미를 가지며, 극진에서는 인내, 존경, 감사를 의미합니다. 즉 수련에 대한 인내, 선후배와 사제간의 예의 그리고 감사를 대신하며 “오쓰”라고 대답합니다.

Q.

극진가라데는 특유의 과격한 이미지로 선뜻 다가가기 어려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A.

저는 무도 입문하려는 모든 사람이 실전을 지향한다고 보진 않습니다. 애초에 무도 수련의 목적은 육체와 정신의 단련에 있겠죠. 그 점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과격한 수련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존중과 예의가 없는 힘은 그저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극진의 정신은 계승하며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Q.

이외에도 다른 무술과 비교되는 극진가라데만의 특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극진의 뜻에 걸맞게 신체를 극한까지 단련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를 통해 주먹과 발 기술뿐만 아니라 고통을 버티는 맷집과 정신력까지 기르는 것이 큰 특징으로, 타류 무술에서도 극진의 인내력은 알아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