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몇으로 맞춰야 할까?

조회수 2020. 5. 25.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초여름을 떠올리게 하는 5월의 날씨는 여름이 성큼 다가왔다고 느껴지게 하는데요. 사실 여름은 무더위와 장마 등 날씨가 변화무쌍하여 어느 때보다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뜨거운 아스팔트의 열기와 미끄러운 빗물에도 타이어의 안전을 유지하려면 적정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필수인데요.


운전자 필수앱 마이클과 함께 여름 대비 타이어 공기압 관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계절에 상관없이 적정 공기압 유지가 중요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다한 경우에는 접지 불안정, 편마모로 인한 타이어 성능 저하를 유발하고,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에는 연비 저하, 심하면 타이어 파손까지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차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수시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온이 높은 여름철이라고 해서 타이어 공기압을 너무 높게, 혹은 낮게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 상승에 의한 내부 공기압 팽창까지 고려한 공기압이기 때문입니다.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은 통상 운전석 좌측 B필러에 부착된 스티커로 확인하거나 제조사 매뉴얼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위치 별로 적정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으니 꼭 확인 후 공기압을 보충해주세요.


TIP 타이어 공기압 점검은 타이어 냉각상태에서 진행해야 정확한 점검 및 보충이 가능합니다.


적정 공기압 보다 5~10% 높게 보충도 통용

타이어 공기압은 매일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지만 그러기 힘든 것이 현실인데요. 그래서 전문가들은 타이어 공기압의 자연감소분과 평균적인 타이어 점검 주기를 고려했을 때, 타이어 공기압을 권장 공기압보다 5~10% 올려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과다 상태보다는 공기압 부족 상태가 더 위험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가 밀리며 접지부가 변형되는 ‘스탠딩 웨이브’현상이 일어나며 타이어 펑크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타이어 공기압 부족은 연비 저하, 과다 마모 등의 악영향도 줄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지 않도록 적정 공기압을 꼭 맞춰주세요.


본격적인 장마철과 휴가철 시작 전, 가까운 정비소에서 타이어 점검 한 번 받아보시는 건 어떠세요?


내차 연비, 유지비, 정비알림은 물론 가까운 정비소 예약까지. 마이클 앱 하나로 내 차를 관리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