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실패 없는 인테리어 법칙 10가지

조회수 2018. 4. 18. 14:11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올 봄, 성공적인 인테리어에 도전해보세요.

완연한 봄! 봄을 맞아 무거운 겨울 옷을 넣고 가벼운 옷들을 꺼내고 있는데요.


무거운 옷만큼이나 무거웠던 집안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새로 봄 인테리어를 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출처: giphy.com
인테리어 하기 너무 어렵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실패 없는 인테리어 법칙'을 준비했습니다.

인테리어 법칙들,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보러 갈까요?

출처: LBL Maison
1. 초보자라면 색이나 톤의 통일감을 중시하라
색상은 베이스 컬러를 포함해 3가지 색상을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통일감을 살리고 캐비닛이나 소파 등 자주 바꾸지 않는 커다란 가구는 색상이나 톤, 재질 등을 맞춰서 말끔하게 정리합니다.

문이나 바닥의 컬러와 가구의 색상을 맞추는 것이 무난하지만, 허전한 느낌이 든다면 커튼이나 쿠션 등 소품을 다른 계열의 색상으로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포인트를 줄 때는 원색을 사용하면 훨씬 감각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2. 소재나 색의 조합으로 믹스매치에 도전해볼 것
믹스매치는 색상, 소재를 통일하는 기본 원칙에 약간의 파격을 줌으로써 절묘한 균형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소재에 있어서 믹스매치는 재질감을 대비시키거나 강조하는 등 신선한 감각을 부여합니다.

이렇게 색상과 재질감에 변화를 주면 개성 있는 데커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인테리어의 균형을 고려해가며 난이도가 높은 반대색을 조합해보거나 흔히 쓰지 않는 강한 핑크색, 보라색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또 모던한 가구에 전통 소재를 매치하는 등 상이한 취향을 조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시선을 집중시키는 포인트를 만들어라
포컬 포인트(focal point)는 바라보는 순간 자연스럽게 시선이 집중되는 곳을 말하며 밋밋한 분위기에 강약을 더하고 생기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 문을 열었을 때 처음 눈에 들어오는 포컬 포인트는 공간 전체의 표정을 결정하므로 잘 활용하면 인테리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파에 앉았을 때 시선이 향하는 곳에 그림을 걸거나 장식장 위에 소품을 장식해 시선을 집중시킵니다.

포컬 포인트의 핵심은 시선의 집중에 있으므로 한 가지 테마를 가지고 요소의 수를 한정해야 하므로 여러 가지 물건을 어수선하게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효율적인 가구 배치로 공간을 확보하자
좁은 공간을 넓어 보이게 하는 핵심은 여유 공간에 있죠.

가구가 차지하는 면적을 가능한 한 줄이고 바닥 면적을 확보하면 같은 공간이라도 넓어 보인다는 사실!

가구를 벽 쪽으로 배치하거나 좌식 스타일을 선택해 의자가 차지하는 면적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시선보다 낮은 가구로 통일해 배치하면 공간이 한결 넓어 보일 뿐 아니라, 창이 있을 경우 시선이 외부로 향하면서 실내가 더욱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간접조명을 활용해 분위기를 전환하라
어떤 면에 어느 정도의 빛을 비추는지에 따라 공간 분위기는 물론 밝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간접조명을 천장에 설치하면 실제보다 더 높아 보이고 벽면을 강조하면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 같은 빛이라도 광원의 위치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는데요, 광원의 위치가 높을수록 활동적인 분위기를 주고 낮을수록 차분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바닥에 스탠드 램프를 두거나 벽에 브래킷을 설치하는 식으로 빛의 높이나 비추는 방향에 변화를 주면 더욱 따뜻한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6. 안방이 꼭 침실이어야 한다는 편견을 깨자
24평을 기준으로 봤을 때 방 3개, 거실, 주방, 화장실의 구조로 그중 가장 넓은 공간은 거실과 안방입니다. 취미 생활이나 업무 등으로 큰방이 필요하다면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 과감한 시도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취미가 영화 감상이라면 미니 극장으로, 서재에 책이 많다면 넓은 도서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작은방을 침실로 꾸밉니다. 은은한 스탠드 조명과 패브릭으로 꾸미면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작은방은 침대 하나만으로도 충분하며 오로지 휴식과 취침을 위한 장소가 될 것입니다.

7. 맞춤 가구로 공간을 넓게 활용하자
작은 집일수록 공간에 맞는 가구가 더욱 안정적이고 넓어 보입니다. 때문에 기성 장롱이나 수납장보다는 맞춤형 가구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맞춤 가구가 기성 제품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비슷한 제품의 기성품에 비하면 퀄리티가 좋을 뿐만 아니라 공간에 딱 맞게 설계되어 있어 활용도는 물론 만족도가 높습니다.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다리가 없는 수납 박스를 쌓아 책장처럼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다양한 유닛이 있어 원하는 구성대로 구입할 수 있는 모듈형 가구 역시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꽃과 식물을 인테리어 장식으로 활용한다
꽃과 식물을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면 보기만 해도 마음이 온화해지고 기분을 밝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공간과의 균형도 중요한데요. 거실, 욕실, 주방 등 각 공간에 어울리는 꽃병이나 화분을 선택하고 꽃의 종류와 양을 고려해야 합니다. 더러워지기 쉬운 현관에는 꽃이 떨어지지 않는 양치식물이 적합하며, 거실에는 화사한 컬러의 생화를 활용하면 포인트가 되면서 생기 있는 공간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9. 일러스트 포스터, 사진 등을 활용하라
분위기 전환을 위해 벽지를 바꾸는 것이 어렵다면 계절과 기분에 따라 쉽게 바꿀 수 있는 그림을 활용합니다. 비싼 그림 대신 인테리어 소품 숍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러스트 포스터나 사진을 선택하면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집 안을 꾸밀 수 있습니다. 타이포그래피가 돋보이는 일러스트 작품은 모던하면서도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밝고 화사한 컬러가 돋보이는 그림은 감각적이고 밝은 인테리어를 꾸미기 좋습니다. 그림은 하나만 걸어도 되지만 무심한 듯 바닥에 내려놓거나 작은 사이즈를 여러 개 모아도 멋스럽습니다.

10. 디스플레이를 할 때는 삼각형이나 대칭으로 균형을 잡는다
물건을 장식할 때는 균형을 잡아 배치해야 하는데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물건의 높낮이에 차이가 나도록 삼각형 구도로 배치합니다. 높이에 강약을 주면 장식품이 돋보이는데, 화병을 배치할 경우 그 양쪽으로 액자와 캔들 홀더 등 두 개의 소품을 함께 배치하는 것입니다. 이는 변화를 통해 재미있는 디스플레이를 연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좌우 대칭으로 배치해 수평을 맞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양초나 유리, 테이블 램프 같은 소품을 나란히 두면 반복적인 요소가 안정감을 줍니다.

출처: giphy.com
올 봄, 성공적인 인테리어에 도전해보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