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렇게 하면 키가 클까?

조회수 2021. 2. 15. 08: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키에 대한 궁금증, 이렇게 하면 키 크나?
이렇게 하면 키가 클까?
키, 성장에 관련된 궁금증들! 우리가 알던 사실이 진짜일까? 같이 확인해보아요!
출처: 국내외 다수의 논문
1. 키는 유전인가요?
너무나 많은 학생들이 물어보는 질문이에요.
기본적으로 인간의 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영양, 운동, 수면,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인 요인이 30%, 환경적인 요인이 70%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어요.
2. 성장판은 언제 닫히나요?
사춘기가 시작되어 성호르몬 분비가 늘어나면 성장판의 연골이 딱딱한 뼈로 바뀌게 됩니다.
새로운 뼈를 만드는 장소인 성장판이 모두 딱딱한 뼈로 바뀌게 되면 뼈의 길이는 성장이 멈추게 되는데, 이를 성장판이 닫혔다고 표현하게 되죠.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여자는 중학교 2~3학년, 남자는 고등학교 1~2학년에 닫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면 2~3년 후에 키 성장이 멈출 가능성이 높은데 여자 친구들의 경우 초경을 기준으로, 남자친구들은 몽정기를 기준으로 2차 성징 시기를 보고 있습니다.
3. 성장호르몬 주사 효과 있나요?
성장호르몬이란 뼈의 길이성장이 이루어지는 골단부에서 성장판인 연골세포의 칼슘 침착을 도와 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장에서는 근육을 만드는 아미노산 흡수 촉진, 간에서는 포도당 생성을 증가시켜 줍니다.
이처럼 뼈의 성장 뿐만 아니라 모든 장기 조직의 성장에도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성장 호르몬제 처방은 선천적 이상에 의한 저신장증인 친구들을 위한 것이에요.
우리 몸은 항상성에 의해 성장호르몬을 외부에서 주입할 경우 몸 안에서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던 성장호르몬이 감소되거나 스스로 만들지 않게 되어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고, 부작용으로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 탈모, 말단비대증, 불임의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4. 운동하면 정말 키 커요?
역시 친구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에요.
운동을 하면 키가 잘 자라는 이유는 운동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해 성장호르몬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운동 시에는 평상시보다 최대 25배까지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된다고 해요.)
이 때 중요한 점은 운동의 형태보다 운동의 강도와 시간이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에요.
본인이 최대로 운동할 수 있는 능력의 70% 이상으로 적당해야 하고, 운동 시간은 10분 이상 유지되어야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키 크는 운동이 필요하다면?
키가 크고 싶다면? 건강한 몸을 만들고 싶다면?
몰크친과 함께 성장 운동 해보아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