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예능프로그램에 나오는 집은 왜 하나같이 크죠?
연말에 지상파에서 하는 연예대상 프로그램을 보면 육아 예능프로그램이 상을 탑니다. 육아예능이 인기가 많다는 뜻이죠.
보통 육아를 엄마나 할머니 등 여성들이 담당하지만 예능프로에선 아빠들이 담당하죠. 그 자체로 주목을 받는 점도 특징이지만 사실 그런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나오는 집들이 너무 큰 것도 불편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어린이책 편집자로 일하다가 독서교실에서 어린이들과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김소영 작가가 쓴 <어린이라는 세계>에서 이런 부분을 꼬집고 있습니다.
육아 예능은 어린이들도 봅니다. 물론 별로 불편한 점 없이 보는 어린이들도 있겠지만 어떤 어린이에게 그런 큰집은 꿈꾸기조차 어려운 달나라 세상일지 모릅니다.
그 어린이는 어떤 상황에서 TV를 보고 있을까? 누구와 볼까? 부모와 함께 볼까? 혼자 볼까? 무엇을 하면서 볼까? TV가 놓인 곳은 어디일까? 그 어린이는 화면 속 아이를 부러워할까? 자기 현실과 너무 먼일이라 아무 상관이 없을까? 만일 상관이 없다면 아무 상관이 없을까? 그런 생각에 화면을 똑바로 볼 수가 없다.
(102쪽)
MBC 육아예능 '아빠! 어디가?'
어린이들은 TV로 세상을 배웁니다. 특히 부모님의 맞벌이로 집에 홀로 있는 외로운 어린이들은 더 그러겠죠. 김소영 작가는 어린이도 볼 만한 프로그램이라면 ‘가장 외로운 어린이’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육아 예능에 대해 하나 더 살펴보죠.
지난해 자녀 앞에서 아빠가 맞는 모습을 연출해서 아이를 울린 뒤 그 아이를 인터뷰한 육아예능이 있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았죠.
김소영 작가는 제작진이 특별한 악의를 가지고 만들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어린이를 감상하고 싶어하는 것
(226쪽)
때로 어른들은 아이가 너무 예뻐서 아이에게 장난을 칩니다. 혹시 아이가 울면 그 모습도 귀엽다고 생각하고요. 울면 달래주면 되고, 잠깐 울었다고 큰 문제가 있겠느냐는 발상이죠.
어린이를 사랑한다고 해서 꼭 어린이를 존중한다고 할 수 없다
작가는 이러한 어린이 ‘대상화’가 더 문제라고 비판합니다.
작가는 이런 상상도 합니다. 5월5일 어린이날 하루는 TV 모든 채널에서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을 방영하면 좋겠다는 상상입니다.
어린이가 주인공인 철 지난 영화가 아닌 어린이들이 원하는 최신 영화, 드라마, 어린이들이 이해할 수 있고 관심을 가질 만한 뉴스 등이 필요하다는 바람입니다.
<어린이라는 세계>는 그 외에도 어른들이 어떻게 어린이를 깊이 이해할 수 있을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잊고 살았던 어린시절을 떠올리고, 누군가에겐 자신의 어린시절을 치유해주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