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조회수 2018. 7. 19. 17: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세청에서는 중소기업에 입사한 청년이 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운영 중이며, 2018년 5월 29일 세법 개정으로 청년에 대한 세정지원이 더욱 강화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관련하여 많은 분들께서 문의글을 남겨, 세법 개정과 관련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2011년 12월 31일에 신설되어 몇 차례 세법 개정을 거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는 청년 일자리 대책의 일환으로 청년에 대한 세정지원 강화뿐만 아니라 60세 이상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중소기업 취업한지 5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청년의 2018년 귀속 소득분부터 적용(기존 취업자 소급 적용 가능)해 연 15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세를 감면해 준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세법 개정과 관련해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재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생애 최초 취업이 아니더라도 비중소기업에 다니다, 해당기간(2012~2018년)에 중소 기업에 최초 취업한 경우에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전문서비스업·보건업·금융 및 보험업 등 영위 기업은 제외됩니다. 또한, 소득세 감면 신청을 받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작성해 원천징수의무자인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꼭 신청하여 소득세를 감면 받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은 국번없이 126번(국세상담센터)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