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명계좌 신고 및 포상금 지급 제도 (신고방법 편)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탈세 감시체계 3탄]

조회수 2021. 4. 5. 16:1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3월에는 차명계좌 신고 대상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월에는 차명계좌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신고대상은?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탈세 감시체계' 2탄 보러 가기 ▼


차명계좌 신고 방법은?

차명계좌 신고 관련하여 생활 속 거래 과정 중 차명계좌 사용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13년도부터 거래과정 중 발견한 사업자의 차명계좌를 국세청에 신고하는 경우 일정 기준*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신고된 차명계좌를 통해 탈루세액 1천만원 이상 추징되는 경우

국세청에서 차명계좌 사용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차명계좌 사용자의 인적사항과 계좌번호입니다. 이 두 가지가 불분명하다면 신고자가 신고한 사항에 대해 국세청에서 확인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신고를 하는 경우 차명계좌 거래 내용을 육하원칙에 의거 상세하게 작성하면서 반드시 차명계좌 사용자의 인적사항(상호, 사업자등록번호 등)과 계좌번호를 포함하여 신고해 주세요!

다만,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나 차명계좌 보유·사용 혐의를 뒷받침할 관련 증빙 등을 첨부되지 않아 사업자의 차명계좌임을 입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처리를 제외하거나 누적관리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시 포함할 내용과 작성 예시

신고 시 포함할 내용

차명계좌 신고서 작성 방법

거래과정을 상세히 작성하면 국세청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 작성예시를 바탕으로 차명계좌 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아직도 차명계좌를 사용하고 계십니까?

최선의 절세방법은 차명계좌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국세청에서는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탈세 감시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차명계좌”사용이 근절되는 그날까지 GoGo~!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