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종합소득세 신고 시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조회수 2021. 5. 7. 19:2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의 달"

종합소득세 신고 중

세액공제 항목의 내역이 있으면

입력할 수 있는데요.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사업자, 즉 착한임대인의

세액공제 신청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릴게요!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신청 요령
단순경비율 추계신고사례

홈택스를 이용한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신청 요령에 대하여 부동산 임대소득 단순경비율 신고사례를 활용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액공제 신청 요령을 설명하기 위해 활용할 신고 사례입니다. 상가건물 임대소득만 있는 사람으로 2020년에 소상공인 임차인에게 임대료를 인하하였으며, 기장의무는 간편장부대상자이고 신고유형은 단순경비율입니다.

당초 임대료는 월 200만 원이었으나, 2020년 7월부터 12월까지 150만 원으로 인하 합의하였고, 여타 세액공제 요건을 충족하며, 신고 대상 수입금액은 2,280만 원인 경우로서, 종합소득세 단순경비율 확정신고와 함께 착한임대인 세액공제를 신청하려고 합니다.

홈택스 로그인 -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 로그인을 통하여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착한임대인 세액공제는 단순경비율 추계 신고서식으로는 신청할 수 없으므로,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 중앙에 있는 일반 신고서 [정기신고 작성]을 선택하여 신고해야 합니다.

기본정보 입력

신고인 기본사항에서는 납세자번호, 연락처, 신고유형, 기장의무 등의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소득종류를 선택합니다. 사업소득 기본사항 입력화면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 업종코드, 기장의무, 신고유형 등 기본사항을 입력합니다.

사업소득명세서 작성

사업소득명세서 작성화면에서는 앞서 사업소득 기본사항에서 입력한 사업장을 선택하여 [업종별 총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계산]을 클릭합니다. 업종코드 확인 후 [코드조회]를 클릭합니다. 총수입금액을 입력하면 단순경비율에 의해 필요경비와 소득금액이 자동계산됩니다.

[등록하기], [입력완료]를 클릭하여 창을 닫으면 다시 사업소득명세서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수입금액 및 소득금액 확인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클릭하여 소득공제명세서 등 나머지 소득세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세액공제 신청서 화면

조세특례제한법상의 세액공제신청서 입력 화면부터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신청이 시작됩니다.

착한임대인 세액공제는 조세특례제한법상의 세액공제로서,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사업자의 세액공제 신청서'를 작성하여 첨부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 사업자의 세액공제 신청서

화면 맨 아래에 있는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사업자의 세액공제' [작성하기]를 클릭하면 세액공제신청서 작성 창이 뜹니다. 상가건물 임대 현황 및 공제 요건 확인란을 작성하여 공제 여부를 확인하고 임대료 인하액과 공제대상세액을 계산하여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⑥번 상가건물 소재지 [주소검색]을 클릭하여 상가건물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임차인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임차인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여', 충족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를 선택합니다.

세액공제 배제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 해당하는 경우에는 '여'를 선택합니다. '배제대상'이란 임대료 인하 후 보증금이나 임대료를 인상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배제대상에 '여'인 경우에는 세액공제를 할 수 없습니다.

'임차인 요건'과 '세액공제 배제대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세액공제신청서 화면 하단의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요건 검토서식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다음은 인하 전, 인하 후 임대수입금액 작성입니다. 임대료를 인하하기 전과 인하 합의에 따른 임대수입금액을 작성하는 것으로, 보증금 또는 임대료에 대한 부가가치세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공동사업자의 경우 사업장 전체 금액이 아니라 소득세 신고 본인에게 해당하는 금액을 적습니다.

⑪번 인하 전 임대수입금액에는 임대료 인하 직전에 당초 체결되어 있는 임대차계약의 임대료로 계산한 해당 과세기간의 임대수입금액을 적습니다. ⑫번 인하 후 임대수입금액에는 인하 합의에 따른 해당 과세기간의 임대료 수입금액을 입력합니다. 인하 전, 인하 후 임대수입을 입력하면 ⑬번 인하한 임대료가 자동 계산됩니다.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 자료가 수록이 되고, 16번 공제대상세액이 계산됩니다. 추가 입력할 사항이 있는 경우 상가건물 소재지 입력부터 [등록하기]까지 반복합니다. 등록을 완료하였으면 [입력완료]를 클릭하여 세액공제신청서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세액공제신청서 화면

세액공제신청서 화면으로 돌아오면 앞에서 입력한 공제대상세액이 세액공제신청서의 '상가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액공제'상의 대상세액에 불러와 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신청서의 맨 위 상단에 있는 산출세액과 기타 세액공제·감면금액을 참고하여 세액공제 대상세액 중 공제할 세액을 '공제세액'란에 입력합니다. 참고로 입력한 공제세액은 추후 이 서식에서 정정 가능합니다.

그리고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공제대상세액 중 공제되지 않은 세액은 10년간 이월공제 가능합니다. 이월공제는 사업소득(부동산임대소득 포함)에 대한 소득세에서만 공제됩니다. 이월공제세액 신고는 세액공제액 조정명세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세액 감면·공제 준비금 명세서 작성 화면

화면 아래로 이동해 보면, 앞서 작성한 세액공제신청서의 입력 내용이 조세특례제한법상의 세액공제란에 불러와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고사례의 경우 표준세액공제가 해당하므로 화면 중간에 있는 표준세액공제란에 공제금액을 입력합니다.

세액계산 내역 조회 및
농어촌특별세 입력 화면

세액계산 내역 조회 시, 세액감면·공제금액의 합계액과 산출내역을 비교하여 공제세액이 과다하게 입력된 경우엔느 앞서 작성한 세액공제신청서 화면으로 돌아가 공제세액을 과다하게 입력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정정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금액을 확인한 뒤 농어촌특별세를 입력합니다. 착한임대인 세액공제는 농어촌특별세 과세대상이므로 공제세액에 대하여 농어촌특별세를 신고, 납부해야 합니다.

41번 농어촌특별세 과세표준란에는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금액을 입력하고 세율은 20%이므로 42번 세율란에는 20을 적습니다.

납부할 세액 등 세액 계산내역 확인이 끝났으면 신고서 제출 동의에 체크하고 [신고서 작성완료]를 클릭한 뒤 다음 화면에서 [신고서 제출하기]를 클릭하여 신고서를 전송합니다.

첨부서류 제출

착한임대인 세액공제를 신청하시는 분은 세액공제 신청과 함께 임대차계약서 등의 첨부서류를 제출하도록 관련 법령에서 정해놓고 있습니다.


◈ 첨부서류 제출

1. 임차인 소상공인확인서
2. 임대차계약서
3. 임대료 인하 합의서류
4. 세금계산서 등의 임대료 지급 확인 서류

제출 방법은 해당 서류를 스캔하여 홈택스 로그인 후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 맨 하단에 있는 '증빙서류 제출' 또는 홈택스 신고/납부 메뉴에 있는 '신고부속 서류제출'을 통해 제출하시면 되고 우편이나 방문 제출도 가능합니다.


착한임대인 세액공제금액의
이월공제

착한임대인 세액공제 대상금액 중에서 공제되지 않은 금액은 10년간 이월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월공제액은 '세액공제액 조정명세서' 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월공제액을 신고하려는 분은 종합소득세 신고서 제출 후 '세액공제신청서'로 이동합니다. 세액공제신청서 화면 맨 하단에 있는 '세액공제액 조정명세서' [서식 내려받기]를 클릭하여 [열기]를 클릭합니다.

세액공제액 조정명세서 서식에서 과세기간, 상호, 사업자번호를 작성합니다. 착한임대인 공제대상세액 계산내역을 작성합니다.

⑨번 당기분란에는 당기에 발생한 공제대상세액을 작성합니다. ⑩번 이월액란에는 전년도로부터 이월되어 온 금액을 작성합니다. 21번 공제되지 않는 세액란에는 총 공제대상세액 중 공제되지 않은 세액을 작성합니다. 22번 공제세액란에는 당기에 공제한 세액을 작성합니다. 24번 이월액란에는 21번 공제되지 않은 세액에서 23번 소멸된 공제세액을 차감한 금액을 작성합니다.

작성된 세액공제액 조정명세서는 컴퓨터에 저장한 뒤 앞서 설명한 첨부서류 제출 방법과 같이 증빙서류 제출 또는 신고부속서류제출로 접속하시어 제출하면 됩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