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QnA] 대사관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조회수 2021. 3. 16. 08: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연 1. 외국계 기업 계약직 지원 시, 입사 후 포부는 어떻게 쓰나요?

Q. 계약직을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입사 후 포부'에 대해선 어떤 식으로 쓰는 게 좋을까요? 단기적으로 업무를 빠르게 배우겠다는 것 말고는 또 무슨 말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 파견 계약직이라 말을 고르는 게 더 고민됩니다.


A. 입사 후 포부를 말하실 때는 정규직과 같이 이야기하시면 됩니다. 외국계 기업의 경우, 계약 형태만 계약직이고 정규직과 같은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또 회사에 따라 정규직으로 채용이 되기도 합니다. 말씀하신 '업무를 빠르게 배우겠다'는 것은 업무에 임하는 자세에 가까우며 입사 후 포부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커리어를 어떻게 가져갈지에 대해 중점을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연 2. 대사관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Q. 대사관 취업에 관심이 많은데, 카페에서 정보를 찾아보니 경쟁률이 세네요. 스펙도 높은 수준이 되어야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경력이 플러스 요소가 되니까 일을 하면서 준비하라는 얘기가 많더라고요. 그런데 대사관 입사에 좋은 경력은 어떤 게 있을지 감이 안 잡힙니다. 직무 안 따지고 일반 회사에 입사하기도 그렇고요. 아직 경력이 없어서, 대사관 취업을 준비하며 첫 직장을 선택하는 게 어렵네요.

A. 대사관의 경우 업무 경력이 없으면 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사관의 범위도 넓고 직무군도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 없이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는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회가 되면 대사관에 취업하겠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대사관 취업을 목표로 어딘가에 들어가야 겠다고 생각하시면 모든 시간과 과정이 힘들어지지 않을까요?

사연 3. 레퍼런스는 어떻게, 언제 쓰면 되나요?

Q. 신입이라서 레퍼런스와 관련하여 모르는 게 많습니다. 제가 이번에 코로나로 권고 사직하게 되었는데, 회사에서 이직 시 쓸 수 있도록 추천서나 레퍼런스를 작성해준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혹시 양식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게 있나요? 그리고 레퍼런스나 추천서를 받으면 지원 시에 보통 같이 제출하는지, 아니면 요청 시에만 내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A. 미리 레퍼런스를 받아서 지원을 할 때 같이 제출을 하셔도 됩니다. 통상적으로 회사의 요청 시 상사나 동료분들에게 레퍼런스 체크를 요청하는 것이고, 사원급의 경우에는 레퍼런스 체크를 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써주신다는 서류는 감사히 받으시면 되며, 별다른 양식은 없습니다. 일반적인 양식의 궁금하시면 구글에 검색하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