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휴일 습관

조회수 2020. 12. 16. 15:1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휴일 내내 침대에 누워 스마트폰만 보고 있진 않으신가요? 그러다 저녁 즈음 친구와 약속을 잡아 술을 마시는 것으로 주말을 보내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면,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삶, 나아가 성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소모적인 휴일이 아닌 생산적인 휴일을 보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창할 필요도, 지치도록 에너지를 소진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음 주를 위한 재충전의 시간을 보내면서 외면과 내면을 말끔하게 정돈하는 데 집중한다면, 휴일을 성공적으로 보낸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휴일을 보낼까요?

#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 있지 않는다

일에 지쳐 맞이한 꿀 같은 휴일. 침대에서 일어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휴일이라고 해가 뜰 때부터 질 때까지 누워 있기만 하면 오히려 몸은 더 노곤해집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휴일날 충분한 숙면을 취하되, 침대에서 뒹굴뒹굴 거리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휴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수동적인 날이 아니라 취미를 즐기며 두뇌와 몸을 리프레시하는 능동적인 날입니다. 그들은 휴일에도 적당히 몸을 움직여 지치지는 않을 정도로 알찬 시간을 보냅니다.

# 휴일 계획을 짠다

업무 계획은 골치 아프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지만, 휴일은 계획을 짜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기 마련입니다. 놀 계획을 미리 짜두면 업무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휴일을 구체적으로 그려놓았으니 그때까지 일만 깔끔히 마무리하면 된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은 휴일에 어떻게 놀지에 대해서도 계획을 세웁니다. 경영 컨설턴트 이케모토 가쓰유키는 놀 계획을 가장 먼저 짜는 사람일수록 시간 단가도 높다고 말했습니다. 잘 길들인 휴일 습관으로 평소의 업무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죠.

# 건강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갖고 있다

많은 직장인들이 쌓이고 쌓인 스트레스를 한 번에 폭발적으로 해소하고 싶다는 마음에 금요일이나 토요일 저녁, 직장동료 또는 친구들과 음주가무를 즐깁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만든 술자리는 폭음으로 이어지기 쉽죠. 그리고 숙취 때문에 1~2일의 휴일은 그냥 날아가버리기 십상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음주가 아닌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본인이 스스로 즐길 수 있어 그 순간 행복하고, 몸도 건강해지는 활동을 취미로 삼는 것이죠.

# 명상을 한다

평일에는 5일 내내 하루하루가 숨이 가쁘게 흘러갑니다. 아침엔 침대에서 계속 밍기적거리다 일어나 급히 출근 준비를 하고, 바쁘게 출근길을 달려 사무실에서 하루종일 일에 쫓기고는 집으로 터덜터덜 퇴근하죠. 성공한 사람들은 길게 들이마시고 뱉는 명상을 통해 평일동안 짧아진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삶의 가장 기본적인 리듬부터 차분하게 만드는 데 휴일을 씁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바빠도 여유를 유지하는 비법이라 할 수 있겠죠.

# 좋은 친구를 만난다

휴일에 친구를 만나는 것은 딱히 특별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친구를 만나는 건 또 다른 이야기죠. 휴일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이고 맑은 기운을 흡수하는 시간이어야 합니다. 이건 무조건 친구를 만난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죠. 지난 일주일에 대해 불평불만만 늘어놓는 친구를 만나고 돌아온다면 차라리 혼자 책을 읽고 명상을 하는 게 낫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불평불만이 아닌 미래의 계획, 그리고 남다른 통찰을 나눌 수 있는 친구들을 곁에 두고, 그들과 휴일을 보냅니다. 

# 특정한 시간엔 핸드폰을 아예 보지 않는다

주말에 무조건 업무 관련 연락을 받지 말라고 하는 건 비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누군들 주말에도 업무 관련 연락을 받고 싶어서 받을까요. 하지만 불가피한 연락을 휴일에도 받아왔다면 적어도 휴일의 식사 시간, 그리고 해가 진 저녁 시간부터는 핸드폰을 보지 말고 업무 관련 생각을 머릿속에서 지워버리세요. 롱런하기 위해서는 일 생각을 완전히 잊고 그 스트레스로부터 유리되어 완벽한 휴식을 취하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운동을 한다

업무에 지칠 대로 지쳐 무거워진 몸을 휴일에도 쉬지 못하게 하는 운동이라니, 생각만해도 어려워보이겠지만 오히려 휴일에 하는 적당한 운동은 몸을 더 좋은 컨디션으로 만들어줍니다. 땀을 뻘뻘 흘릴 정도의 운동이 아니어도 됩니다. 약간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40분 정도만 해주면 오히려 지친 몸에 활력이 생기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운동하는 습관을 강조하는 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 무리하지 않는다

힘들었던 평일을 버텨 맞이한 주말이기 때문에 보상심리가 생기는 것은 당연합니다. 주말을 어떻게든 100% 활용해야 스스로에게 상을 줄 것 같은 느낌이 들죠. 하지만 주말은 먼저 '쉬는' 시간입니다. 과도하게 놀거나 에너지를 쏟아붓는 날이 아니라, 다음 주를 위해 재충전하는 날이죠. 그렇기에 휴일의 에너지를 한도초과해 소모해버렸다간 다음주는 더 버티기 힘들어지고, 이게 쌓이고 쌓이면 조직 생활 자체가 힘들어지는 수가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휴식을 취하며 다음 한 주를 준비하는 데 주말을 씁니다.

# 주말의 작은 습관을 만든다

꼭 일상에서 벗어난 취미 활동일 필요는 없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여유롭게 차나 커피를 한 잔 한다든지, 밖에 나가 브런치를 즐긴다든지 하는 주말의 작은 일상적 습관을 만들어두면 소소하지만 휴일을 충만하게 즐기는 기분을 낼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말'하면 떠오르는 자신만의 의식이나 전통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고정적인 활동을 통해 스스로도 휴일이 왔음을 체감하고 휴일의 루틴을 부드럽게 시작하는 것이죠.

# 일기를 쓴다

타임지 칼럼니스트 마이클 시몬스는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대표적인 비효율적인 습관으로 일기 쓰기를 꼽았습니다. 당장은 일과 관련이 없어 시간 낭비처럼 보이지만 결국 그들의 성공을 가져다준 습관이라는 것인데요. 아인슈타인, 오프라 윈프리, 아리아나 허핑턴은 매일같이 일기를 쓴 것으로 유명합니다. 일기는 스스로의 일상과 내면을 돌아보고 정리할 수 있게 해주어 자신이 갖고 있는 것으로부터 깨달음을 얻게 해줍니다. 일을 유지해나가기 위해 마음을 주기적으로 청소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이죠.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