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곱으로 반려견의 눈병을 알아내자!

조회수 2020. 2. 7. 16: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눈곱에 따라 반려견이 어떤 눈병에 걸렸는지 알아낼 수 있다.-
반려견이 유독
눈곱이 많이 생겼던
날이 있나요?
눈곱에 따라 어떤 눈병인지
예측이 가능하다고 하여
임동주 수의학 박사님께
여쭤보았습니다!

반려견이 눈을 비비거나 노란색 눈곱이 생기면 눈에 염증이 생겼다는 증거입니다.눈 속이 하얗게 혼탁 되어 있으면 백내장이고, 안구 표면이 하얗게 흐려지면 각막염입니다. 반투명의 갈색 눈곱은 눈병이 아닙니다. 반려견의 눈이 좌우가 다르고 눈동자의 크기와 색,홍채 색이 다를 때는 어느 한 쪽이 눈병에 걸린 상태입니다. 지나치게 눈부셔 하거나 자주 부딪힐 때도 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결막낭의 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이물이 침입하거나 약물 자극,안검내반(속눈썹 뒤집힘),홍역과 같은 질병에 의해 나타납니다. 눈물을 계속 흘리고 눈꺼풀이 결막에 닿는 부위가 붓고 화농성 분비물이 나옵니다.

생리적 식염수로 씻어주고 광범위 항균 연고를 눈에 넣어주면 낫습니다. 완치가 안 될 경우 곰팡이에 감염될 수도 있는데 그때는 분비물이 검은색으로 바뀝니다. 눈물을 많이 흘리고 눈곱이 끼고 눈부셔 하면 각막염입니다. 결막염과 원인이나 치료가 비슷합니다.

체리아이는 개에게만 있는 제3 눈꺼풀이 비대해져 혹처럼 튀어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제3 눈꺼풀은 눈 안쪽 가장자리에 있는데 안구의 표면을 씻어주고 윤활하게 하며 세균을 막아주는 기능도 합니다. 항균 소염제 연고를 넣어주면 쉽게 낫습니다.

눈병이 나서 눈물이 흘러 눈과 코 주위가 적색이나 갈색으로 변색되는 것을 '눈물독' 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눈물과 침 속에 있는 성분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얼룩은 제거하기가 힘이 듭니다. 반려동물의 흰 털을 손질하는 제품들이 다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려견의 얼굴을 규칙적으로 씻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녹내장은 내압이 상승하여 정상 안압보다 비정상적으로 높아진 것을 말합니다.

눈곱의 모양이나
색만으로도 어떤 눈병인지
알아볼 수 있었네요.
눈병도 병원에 가야 하는 것
알고 계시죠?
우리 반려동물들
좋은 것 많이 보고
항상 행복하길!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