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강아지의 가려움증

조회수 2020. 5. 8. 14: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반려견이 심하게 긁을 때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줄 수는 없을까?-
반려견이 귀나 몸을
긁을 때 피가 나도록
긁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당장 증상을 완화시키려면 샴푸와 컨디셔너로 몸을 씻겨주세요. 가려움 억제용 분무 약이나 하이드로코르티손 분무액을 뿌려줍니다. 이것이 도움이 안 된다면 수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반려동물의 태도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 자기 몸의 상태와 건강까지 주인에게 전달하는 주요 방법 가운데 하나입니다. 반려견이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동 중 하나는 심하게 끊임없이 긁어대는 것입니다.

반려견이 멈추지 않고 자기를 물어뜯거나 긁는다면, 또는 얼굴이나 옆구리를 비벼대거나 다리를 핥는다면 심하고 불편한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잠재적인 질병을 앓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가려움증은 여러 가지의 상태들, 이를테면 벼룩, 알레르기, 지루(건강 또는 유성 피부 장애), 옴, 감염, 영양이나 호르몬의 불균형, 햇빛 화상 등 때문에 생깁니다.

물론 우리도 가려울 때는 긁어야 좀 시원해집니다. 그러나 계속 긁으면 상처가 나기 마련입니다. 반려견이 강박적으로 긁는다면 즉시 벌레 존재 여부나 물린 자리 등 해당 부위를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우선 환부를 과산화수소나 항균 분무액 등으로 깨끗이 합니다. 환부를 알코올로 닦는 것은 피합니다. 하이드로코르티손 분무액이나 연고는 가려움증을 완화시킵니다. 항히스타민제도 불쾌함을 더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은 가려움에 대한 반응을 억제할 수 없습니다. 그대로 놔두면 죽어라 핥고 물어뜯어서 심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보호자는 반려견과 함께 좀 더 시간을 보내면서 육체적 활동을 늘려 신경을 다른 데로 돌려야 합니다. 몸이 고달프면 밤에 잠을 잘 자고 덜 긁게 될 것입니다. 만약 2~3일 내로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정확히 알아낸 다음 처방을 해야 합니다. (팁:규칙적인 샴푸 사용과 털 다듬기는 반려견의 피모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병이 나기 전에 징후를 알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인을 찾는 것이 첫번째겠죠!
반려견이 괴롭지 않도록
증상 완화에도 꼭 힘써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