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가지 전 필수! 국제운전면허증

조회수 2018. 8. 21.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아직 무더위가 완전히 가시지는 않았지만 어느덧 여름이 막바지에 다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중한 업무에 혹은 지출이 많을 수밖에 없는 성수기를 피해 막바지 여름휴가를 준비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그리고 그중에서도 해외로 여행을 떠나려고 하는 분들의 경우 준비해야 할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여행 계획은 물론 필수로 챙겨야 할 여권과 비행기 예약 그리고 숙소 등이겠죠. 그런데 어떤 곳을 여행하던 가장 발목을 잡는 것은 아무래도 여행지 이동입니다.

나라에 따라 여행객들을 위한 대중교통 할인 혹은 패스권 등 다양한 혜택이 있기도 하지만 이런 것이 없는 경우에 매번 표를 끊는 귀찮음을 감수해야 한다거나 비싼 비용을 주고 택시를 타야 하는 경우도 생기죠.

그리고 주머니 사정이 얇다면 여행 경비 중 교통비만 상당 부분 차지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운전기사분에게 열정적인 보디랭귀지로 행선지를 설명하거나 한 마디 한 마디 번역 어플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기도 하죠.

물론 이런 모든 상황이 여행의 묘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말 편안한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의 경우 혹은 해외를 자주 왔다 갔다 하는 분들의 경우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도 합니다. 또한 현지 렌터카를 이용해 대중교통으로 다니기 힘든 여행지 구석구석을 다닐 수 있기도 하죠.

실제로 지금 같은 여름휴가 시즌 국제 운전면허의 발급 건 수가 상당히 많은데요. 서울 강남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분석한 결과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국제 운전면허 발급 건 수가 7월 평균 8,400여 건이며, 8월에는 8,100여 건, 9월 및 6월은 7,000여 건으로 연평균 발급 건수의 42%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국제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우선 당연히 국제 운전면허증은 국내 운전면허증이 없다면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운전자가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해당 이미지는 해외 여권

오는 9월 28일부터 운전 중 속도위반 혹은 신호 위반 등으로 인해 과태료 또는 범칙금이 발생했는데, 이를 납부하지 않고 체납한 경우 국제 면허증 발급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물론 현재 시행된 상태는 아니지만 미리미리 해당 체납액을 납부한 후 안전하게 발급받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음주운전 등으로 인해 면허 정지 상태인 경우가 국제 운전면허를 발급받으려는 분들이 있는데요. 우선 신청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효력은 면허 정지가 풀린 다음날부터 이니 면허 정지 이후 신청하는 게 오히려 편할 수도 있죠. 물론 당연히 음주운전 자체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미 국제 운전면허증이 있는 상태에서 국내 운전면허가 정지된 경우도 있을 텐데요. 이때 역시 국제 운전면허 역시 효력이 정지되니 미리미리 조심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다음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국제 운전면허증의 유효 기간입니다. 해당 유효기간은 1년인데요. 하지만 몇몇 국가의 경우 효력을 인정하는 범위가 다르니 각 나라 대사관을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죠.

그리고 앞서 이야기 드린 것과 같이 면허 정지 상황에서 발급받은 국제 운전면허는 정지 해제 이후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력이 발생한 날부터 유효 기간이 1년이니 참고하면 좋겠죠. 또한 간혹 국제 운전면허와 여권 상의 영문 스펠링이 다른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효력이 발생하지 않으니 떠나기 전 꼭 한 번 더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제 운전면허증은 어디서 신청해야 할까요. 대부분 가까운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을 받게 되는데, 의외로 다양한 곳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경찰서에서 국제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도 있는데요.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 후 수수료를 결제하면 발급이 되죠.

그리고 해외여행이 아예 처음이라 여권도 함께 발급하려는 분들이라면 지자체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자체에서 여권 신청과 함께 국제 운전면허를 신청하면 두 가지 모두 한 번에 발급받을 수 있죠. 그런데 지자체의 경우 제휴가 되어 있는 곳에서 발급이 가능하니 근처 지자체가 제휴되어 있는 곳인지 미리 체크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문 전에는 꼭 국내 운전면허증과 여권 혹은 여권 사본 그리고 여권용 사진 혹은 반명함용 사진을 함께 가져가야 하는데요. 대리인이라면 위와 함께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을 함께 가져가야 하죠.

가까운 시일에 막바지 여름휴가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을 통해 외국의 색다른 도로를 마음껏 달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