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작동이 이상하다면? 하이드로백 점검은 필수!

조회수 2020. 5. 15. 09:3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브레이크는 우리가 차량을 운행할 때 정차를 위해 꼭 필요한 부품중 하나이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차량제동은 굉장히 중요하고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된 장치라고도 할 수 있죠.

간혹 차량을 운행할 때 브레이크가 딱딱해 지거나 잘 밟히지 않고 말을 잘 듣지 않는다고 고민하시는 차주분들이 굉장히 많이 계신데, 그냥 기분탓으로 넘기는 분들도 많고 작동을 아예 안하는 것이 아니니 괜찮겠지 하며 흘려 넘기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사고와 직결된 장치인 만큼 운행 중 문제가 생기기전에 이상함을 감지하셨다면 빠르게 점검하고 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하이드로백

만약 브레이크 작동이 잘 되지 않는것 같다고 느껴질 때에는 가장 먼저 하이드로백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점검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드로백이란 브레이크부스터라는 명칭으로도 불려지는 장치로 둥글 납작하게 생긴 모양이 특징인데요. 하이드로백은 마스터 실린더와 결합되어 차량을 제동시키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그 힘을 증폭시켜 제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입니다.

하이드로백은 진공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배력작용을 하게되는데요. 그에 따라 배력작용의 힘을 이용해서 우리가 살짝만 눌러도 밟아도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는 힘이 작용하는것이죠. 하지만 하이드로백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진공 압력이 적어져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더욱 강하게 밟아야 되거나, 깊이 밟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진단방법

브레이크에 문제는 없는지 진단하는 방법은 생각외로 어렵지 않기 때문에 누구든 방법만 알면 점검을 통해 문제파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시 차량의 운전석에 앉아서 시동을 끈 뒤에 브레이크를 수 차례 밟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운전자라면 한 번쯤은 차량에 앉아서 시간을 때우는 시간이 있으셨을텐데요. 그 중 궁금증으로 시동을 끈 뒤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보거나 악셀 페달을 밟아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처음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에는 깊이 밟히지만 4~5회정도 밟게되면 브레이크 페달이 더 이상 밟히지  않을 만큼 딱딱하게 변하게 되는데요. 이후 시동을 다시 켠 후 약 1분 정도 후에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이전과 동일한 깊이만큼 페달이 밟힌다면 브레이크에는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밟던 깊이보다 훨씬 깊이 밟힌다면 그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지는데요. 브레이크의 경우 정비전문가가 아닌 이상 자체적으로 수리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늦기전에 정비소에 방문해 수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앞서 설명을 드린대로 브레이크는 제동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리 생명과도 직결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튜닝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이나, 차량의 고급옵션을 선택하시는 차주들이 다른 옵션은 안넣더라도 꼭 필수적으로 넣는 옵션중에 하나가 바로 브레이크 튜닝 옵션입니다.

다른 튜닝들은 돈이 아깝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강화되면 안전성이 상승하는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해서 만큼은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없으며 문제가 발생하여 재시공을 하거나,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도 브레이크 업그레이드, 튜닝 사례에선 찾아볼 수 없기때문이죠.


브레이크 피스톤 갯수를 증가시키는 4p, 6p등의 튜닝도 많이 하지만, 요즘은 하이드로백을 대용량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시공도 많이 진행한다고 합니다.

중량이 무거운 차량들은 멈출 때에 차량이 앞쪽으로 많이 쏠리는 경향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제동력을 증가시키기위해 2p차량들도 4p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밀리는 브레이크를 빠르고, 더 정확하게 잡아주기 위해 하이드로백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하이드로백은 차량 엔진룸 깊숙히 위치하고 있어 육안으로 살펴보기가 쉽지 않은 부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엔진쪽 부품등에 간섭만 생기지 않는다면 시공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만약에 하이드로백을 대용량으로 교체하였는데 기존에 밟던 브레이크 페달의 높이가 다르다면 페달의 간격조정이 잘 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이드로백을 업그레이드하는 이유

그렇다면  브레이크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튜닝 또는 업그레이드를 할 때, 타공디스크나 4p,6p등 브레이크 피스톤갯수의 업그레이드가 아닌 대용량 하이드로백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차주마다 이유는 각각 다르겠지만 일단 많은 분들이 비용에 대한 문제를 생각해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차량모델, 제품마다 금액이 크게 차이나는 브레이크튜닝은 디스크와 패드, 캘리퍼등을 모두 교환하게 되면 그 금액이 수백만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쉽사리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하이드로백의 경우에는 작업까지 완료하는데에 공임+부품단가를 하더라도 많이 나와야 수 십 만원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드로백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피스톤 갯수를 늘리게 되면, 휠 안쪽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외관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은 외부로 보이지 않는 하이드로백 업그레이드를 선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오늘은 브레이크가 잘 작동하지 않을 때 직접 점검해 볼 수 있는 방법과 함께 하이드로백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을 읽으면서 내 차가 이전과 브레이크 느낌이 다르다는 생각이 드셨다면 간단한 방법을 제시해드렸으니 점검을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브레이크는 여러번 강조해도 모자를 만큼 생명과 가장 직결된 장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레이크의 제동에 도움을 주는 하이드로백의 역할도 아주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