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웃찾사' 최전성기..만사마 콤비였던 개그맨 윤성한 근황

조회수 2021. 3. 22. 14:04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SBS '웃찾사'의 최전성기와 함께했던 개그맨, 윤성한 님을 만났습니다. 정만호 님과 함께 콤비를 맞춰 그룹 싸쓰로 강한 임팩트를 줬던 분이죠. 개성 강한 얼굴을 바탕으로 한 김하늘 억지 성대모사로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공개코미디 무대가 점차 사라진 이후에는 1인 방송을 통해 팬들과 소통해오고 있었습니다. 여전한 입담, 여전히 방송이 그립다는 윤성한 님의 근황입니다.

'아무래도 윤성한님 하면 '싸쓰' 코너가 생각나요.'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웃찾사가 인기 절정일 당시에 명동에 갔었는데, 난리가 나더라고요. 처음엔 저를 잘 못알아보다가 어떤 고등학생이 '웃찾사다!!!'하니까 우루루 인파가 모여 가지고 그 매장 문을 닫았었어요. '싸쓰'코너에서 했던 개그로 당시 대리운전 라디오 광고도 찍었어요. 그리고 지방에 행사를 갔을 때는 액수가 100단위도 아니고 1000단위로 주고 그랬어요.

'김하늘 성대모사는 어떤 코너에서 탄생된 것이었죠?'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막무가내 보이즈'라고 '넌 학생이고~ 난 선생이야~'이런 대사가 나오는 게 있었는데, 그 성대모사로 ‘웃찾사’를 데뷔한거죠.

'뭐야/누구야/나가 이 유행어도 기억에 남아요.'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동의 보감 만든 사람 누구야~ 허준인데 허참이라는 놈 뭐야~ 허재 누구야~ 전광렬 나가~' 이런 식으로 했었죠.ㅎㅎ 

'그러고보니 '짝'에도 출연하셨었죠.'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가서 하모니카도 불고 시집도 읽고 그랬죠. 근데 '짝' 촬영 중에는 실제 자기 돈을 써야했어요. 그래서 여자분한테 시내 나가서 소고기도 사 줬는데, 그분이 먹은 게 얹힌거에요. 다들 나한테 '니 얼굴 보고 얹힌거다'라고들 말하고 그랬죠. 가서 소고기 사주면 뭐해요. 먹고 얹혔다는데..ㅋㅋㅋㅋ

근데 그때 다른 멤버(남자)가 살포시 다가가더니 여자분 손을 따주더라고요. 나는 그냥 소고기 값만 나간거에요. 시집이나 읽고, 하모니카만 불고, 편집당해서 아무것도 안 나오고…ㅋㅋㅋㅋ

'문득 궁금한게.. '짝'은 어느 정도 '리얼'인가요?'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그 촬영장 안에서는 99% 리얼입니다. 설정 같은 것이 1% 뿐이에요. 찍을 때 대본, 설정 없이 아예 그냥 방치하더라고요. 카메라만 설치해놓고 어떤 말도 안해줘요. 

'유독 정만호 님과 콤비로 개그를 많이 하셨죠.
'

출처: SBS / 근황올림픽 YouTube

예, 정만호님과 오랫동안 콤비를 했죠. 집이 같은 방향이었던게 시작이었어요.ㅋㅋㅋㅋ 정만호님이 형이지만 동생인 저랑 개그를 짜면서도 제 의견을 많이 들어줬고요. 형이라는 이유로 동생이 얘기하는 것보다 자기 것이 더 재밌다고 우기면 코너가 잘 될 수 없잖아요. 비주얼도 뭐 막상막하였고요.ㅋㅋㅋ 잘어울렸죠.

'사실 '웃찾사'폐지 이후에는 활발한 활동을 보지 못해 아쉬웠어요.
'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공개 코미디'가 초, 중학교까지 다닌거라면 예능이나 패널 같은 것은 고등학교까지 다닌 셈이고, MC까지 된다면 대학교까지 간 것이나 마찬가지에요. 그런데 제가 예능을 나간 적이 있었어요. 김하늘 성대모사 할 때는 '맛 대 맛' 이런 방송을 나갔는데, 말을 못하겠더라고요. 김하늘 가발을 쓰고 예능에 나가니까 MC가 질문을 하면 내 원래 목소리로 대답할 수가 없는거에요. 그러면 사람들이 어색해 할 거 같아서 중간 중간에 '응~'이런 것만 해주고 왔어요. 그러다보니 실제 내 목소리대로 하는 일이 많이 없었죠. '마이클 잭슨'같은 캐릭터 할 때는 대사도 없었어요. 말을 어떻게 해요. 코를 흡~ 들이마셔야 하는데. 말을 하려면 숨을 뱉어야 하니까 이걸 유지를 못한단 말이에요.ㅋㅋㅋ 그러니까 예능에서 말을 할 여건이 안됐어요.

'끝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출처: 근황올림픽 YouTube
출처: '윤성한' 페이스북 / '윤성한' 인스타그램

한 5년 정도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어요. 제가 메이저 방송의 끈을 포기하고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는 건 아니기 때문에, 꼭 좋은 기회에 브라운관을 통해서 봤으면 좋겠어요. 감사합니다.

좋은 기회에 브라운 관을 통해서 봤으면 좋겠어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