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뷰 본문

도와줘 싸만코

[컴포넌트] 퀴즈몬으로 심도 깊은 심리테스트 만드는 방법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살펴보세요!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퀴즈와 심리테스트는 상호작용형 콘텐츠로서
그야말로 가없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툴의 장벽과 기획의 어려움으로 인해,
제작 수량이  많지 않은 유형이기도 합니다.

싸만코에서는 퀴즈·심테 제작을 위해 '퀴즈몬'
이라는 툴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이 툴의 사용법을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1. 성향 [가중치] 유형

1. 성향 [가중치] 유형은 심리테스트를 만들 때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사용자의 성향을 여러 결과 중 하나로 매칭하여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가능하면 결과별 점수를 고르게 배분하는 편이 여러 결과가 다양하게 나온답니다. 아래는 1. 성향 [가중치] 유형을 사용하여 작성한 심리테스트의 예입니다.

2. 성향 [점수] 유형

1. [가중치] 유형은 결과별로 점수축이 존재합니다. 반면 2. [점수] 유형은 하나의 점수축을 놓고 점수 구간별로 결과를 배정하는 형태입니다. 양 극단의 성향이 있는 경우 [점수] 유형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링크한 [시빌 워] 심리테스트에서는 '초인등록법안'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특정 상황들을 주어 점수를 알아낸 뒤, 어떤 히어로의 성향에 가장 가까운지 매칭해주었답니다.

3. 성향 [척도]

3. 성향 [척도] 유형은 모든 질문에 대한 보기와 점수가 동일할 경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질문에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이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와 같은 답항을 주어 점수를 매기고 싶은 경우 이 유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기와 점수는 모두 자유롭게 정할 수 있습니다.

4. 성향 [순서도]

4. 성향 [순서도] 유형은 잡지에 자주 나왔던 방식으로, 특정 유형에 YES/NO를 선택하여 다른 질문으로 이동하거나 결과로 이동하는 유형입니다. 대개는 미리 순서도를 그린 다음에 작성하게 됩니다. 기획에 따라서는 마치 게임을 진행하는 것처럼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5. 정답 [OX]

정답 유형은 [OX]와 [객관식] [주관식]이 있으며, 이 중 [주관식] 유형은 아직 UI 정비가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6. 정답 [객관식]

사용법은 대동소이하며, 다만 '힌트'의 경우 문제를 풀고 나서 나오므로 정답에 대한 설명을 넣어도 좋습니다. 단, 가로형으로 작성할 경우 힌트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가로형에서는 보기를 클릭하면 즉시 다음 문제로 넘어가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사용자에게 이름, 생년월일 등
텍스트를 입력받아 결과를 랜덤 출력하는
랜덤 [주관식] / [이미지] 유형도 있습니다.

예제도 있지만, 아직 UI 정비가 끝나지 않아..
자세한 사용법은 문의 바랍니다.

Tip

결과 이미지는 주로 1200x630 사이즈로 작성합니다. 이는 페이스북에 결과를 공유할 경우, 링크형에 최적화된 이미지 사이즈이기 때문이랍니다.

어떠세요? 도움이 되셨나요?
의문나는 점은 '도와줘 싸만코' 플친을 통해
언제든지 문의 주시면 되는 것 아시죠?

퀴즈몬에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퀴즈몬은 1boon 등의 제휴 CP에 한하여 싸만코 에디터 하위 기능으로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 많은 CP 및 콘텐츠 제작 희망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용 및 제휴에 관한 문의는 싸만코 플러스친구에 남겨주세요. :)

※ 가이드 동영상을 제작해주신 exeLab에 감사드립니다.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도와줘 싸만코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