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승츠비

조회수 2018. 8. 7. 09:02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지상파 프로그램을 가맹사업 홍보에 동원해도 괜찮습니까?

연예인의 일상생활을 밀착해 보여주는 소위 ‘관찰 예능’ 프로그램이 요즘 인기를 끌고 있죠. [미운우리새끼]나 [나 혼자 산다]는 아주 인기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엔 [전지적 참견 시점] 같은 프로그램도 있고요.

아무리 ‘리얼’을 표방한다 한들 TV 안에 리얼이 어디 있겠습니까. 다 연출 있고, 대본 있는 쇼일 수밖에 없겠죠. 그래도 이들 프로그램은 예전 그 프로그램들에 비해 보기 한결 편한데요. ‘오버’가 그나마 덜 섞인 덕분인 것 같아요. 보통의 삶을 비교적 담백하게 그려내죠. 물론 예전 그 프로그램들에 비해서라는 전제가 붙지만.

물론 가끔씩 ‘보통의 삶’과 거리가 멀어도 너무 먼 삶도 나오곤 하죠. 특히 래퍼 ‘도끼’ 같은 사람이 나오면 뭐 말할 필요도 없고요. 최상류층 ‘셀렙’의 삶이란 이런 것이다를 몸소 보여주러 나온 듯한 모습입니다. 보면서도 이걸 내가 왜 보고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이건 신종 심리 고문인가.

그나마 도끼는 잠깐 나오고 말았으니 버티는데, 요즘 빅뱅의 승리가 자주 나오는데 좀 과하다 싶어요. 처음에는 성공한 청년 사업가로 변신한 모습이 그의 예능감과 시너지를 이뤄 꽤 흥미로웠는데, 이젠 그 성공한 청년 사업가의 모습을 너무 써먹다보니 옛날 IMF 시절 [성공시대] 같은 유사 프로파간다 방송을 보는 느낌마저 듭니다.

출처: MBC
MBC 다큐멘터리 [성공시대] 는 IMF가 터진 1997년 11월 23일~2001년 11월 4일까지 총 189회가 방영됐다.

[슈퍼맨이 돌아왔다] 같은 프로그램이 자주 지적받던 게 그거였죠. 상대적 박탈감. 아빠들이 아기 육아하는 거 재밌고, 귀엽고, 다 좋은데, 현실과 동떨어진(?) 연예인이고, 쇼 프로니까 가능한 모습을 보여주니 보통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낀다는 건데요.

‘젊은 사업가’의 광고판이 된 지상파

사실 성공한 사업가 승리와 성공한 셀렙 승리는 떼어놓고 볼 수 없는 존재죠. 물론 사업가로서의 재능과 노력도 중요했지만, 셀렙으로서의 이름값이 밑천이었음도 부정할 수 없으니. 닭이 먼전지 달걀이 먼전지 헷갈리지만, [나 혼자 산다]나 [미운우리새끼] 같은 지상파 프로그램이 승리 사업의 광고판 노릇을 해줬다는 건 확실하죠. 승리도 그 방송들을 이용했던 것 같고 말이죠.

출처: mbc '나 혼자 산다'
2018년 3월 9일 방송된 [나 혼자 산다] 중에서. 나중에 알려진 사실이지만, 라스베가스에 지점을 설립한다는 메시지는 사전에 방송에 나오도록 승리가 직접 직원에게 방송 녹화 중에 나올 수 있도록 보내라고 지시한 내용이었죠. ‘성공한 젊은 사업가’ 이미지 만들기에 지상파 프로그램 이용하기, 참 쉽죠?

그냥 돈 잘 벌어서 배 아프다는 차원의 박탈감을 넘어서, 공공재인 지상파를 자기 사업 광고판으로 써먹고 있다는 데서 오는 박탈감까지. 보통 사람은 사업가로서 아무리 노력해도 꿈도 못 꿀 일이죠. 이건 사실 좀 부당하다는 느낌까지 들거든요.

또 다른 장면을 볼까요. [미운우리새끼]에서 이상민이 사업 규모를 물어보니, 점포당 매출이 “(월) 2억”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얘기한 장면이 있었는데요.

출처: SBS '미운 우리 새끼'
2018년 7월 1일 방영된 [미운 우리 새끼] 중에서

문제가 크죠. 뭐 그 매출 규모의 진위도 우리가 알 수 없는 노릇이고, 이건 단순히 광고판 노릇만 하는 수준을 넘어선 거 아닌가요. 아주 노골적인 가맹사업 홍보죠.

‘승리 라멘집, 월 2억 매출 나옵니다!’

[미운 우리 새끼] 제작진은 이거 책임질 수 있나요? 

그냥 PPL(간접광고) 수준이면, 뭐 그저 그런 공장 육수 라멘 한 그릇 더 먹는 게 누군가에게 큰 손해가 되진 않을 거예요. 하지만 가맹사업은 다르잖아요. 일단 수억 규모가 오가는데.

굿바이 승츠비

예능다운 재미를 추구하면서 담백함도 잃지 않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적어도 광고판으로 전락하진 말았으면 합니다. 돈 많은 거 자랑하고, 보통 사람은 꿈꿀 수 없는 럭셔리한 삶을 보여주는 것까지도 괜찮으니까, 그냥 보통 사람의 이야기를 보여줬으면 좋겠어요. ‘돈’이 아니라 ‘삶’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 매장당 월 매출이 2억이란 얘긴 접어두고, 그 매장을 만들기 위해 뭘 하고 있는가에 관한 이야기까지만.

그러니까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승츠비 좀 그만 나옵시다. 보기 싫음.

아, 물론 승리가 다시 돌아온다면 그건 대환영입니다.


Copyright © 슬로우뉴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