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이런' 분들은 절대 '주식'하지 마세요 (사경인 회계사)

조회수 2020. 8. 7. 00:4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연수익 20% 이상을 유지하는 회계사의 주식 이야기

재무제표를 모르면 일어나는 일

제가 재무제표를 보라고 사람들에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자기 회사 안 좋다고 스스로 말하는 회사는 없기 때문이예요. 다 좋은 얘기, 내년에 대박날거다, 앞으로 이렇게 될 거다, 이런 얘기만 하죠. 그렇지만 재무제표에는 회사가 하기 싫은 이야기가 적힐 수밖에 없어요.


대박날 거라고 하는 회사가 이자율 54%로 돈을 빌린 곳이라면, 사람들은 투자하고 싶을까요? 아니겠죠. 회계사가 수고스럽게 작성한 재무제표에는 주석란에 이런 정보가 적혀 있어요. 그런데 사람들은 안 봐요. 나중에 손해보는 경우도 많죠.

회계사가 "현타"오는 순간

회계사들 입장이 그래요. 회계사들은 감사 기간에 회사랑 싸우고 밤잠 설쳐 가면서 회사가 숨긴 내용들을 들춰 내는데 현실은 아무도 안 봐요. 그래서 제가 재무제표의 중요성을 알려드리는 거예요. 최소한 투자하는 분이라도 재무제표를 제대로 보셨으면 좋겠어요.


주식은 도박판이라고, 하면 깡통 찬다는 인식이 잡혀 있죠. 하지만 지금 은행 이자율이 1% 수준이라는 건, 투자를 하지 않으면 내 노후가 위태롭다는 거예요. 정년이 보장된다고 해도 30년을 일한 다음 30년을 더 살아야 하는데, 은행만으로는 안 되는 세상이 됐어요.

재무제표를 볼 줄 알면 좋은 점

누가 뭘 어떻게 해서 얼마를 벌었다더라, 저 사람이 유튜브로 한 달에 얼마를 벌었다더라, 이런 이야기 들으면 재밌잖아요. 재무제표에 써 있는 내용이 그거예요. 회사가 자기자본 얼마, 은행대출 얼마를 갖고 조달해서 이런 데 투자해서 매출을 얼마 찍고, 이익을 얼마 내는구나. 괜찮네. 이런 정보를 볼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일상생활에서도 투자 인사이트를 굉장히 많이 얻을 수 있어요. 내가 자주 이용하는 어떤 상품이 있으면 그 회사 재무제표를 볼 수도 있는 거죠. 흔하게 보이는 프랜차이즈는 1년에 얼마나 벌지도 볼 수 있고. ‘저 카페 음료 가격에서 원두값이 몇%나 되지?’ 이런 것도 확인할 수 있죠.

투자자 VS 트레이더 VS 호구?!

대부분 자신이 하는 게 투자인지 트레이딩인지 몰라요. 투자자는 투자대상의 가치를 보기 위해서 회사의 상태, 재무제표를 보고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봐요. 트레이더는 사람의 심리를 보기 위해서 차트나 수급을 보게 돼 있거든요. 두 개는 다른 노선이예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면서 차트를 보고 있어요. 그런데 이건 위험한 거예요. 잘 모르고 사고팔 가능성이 높거든요. 그러니까 투자자도 돈을 벌고 트레이더도 돈을 버는데 이도 저도 아닌 사람은 ‘바이오가 대세래’ ‘내년에 뭐가 좋아진대’ 이런 말만 듣고 들어왔다가 돈 대주고 나가는 거예요.

투자하기 전에 '이것'부터 하자

저는 트레이더가 아니라 투자자예요. 그래서 단순히 좋은 회사를 찾는 데서 만족하지 않고 그 회사가 싸냐 비싸냐를 판단하는 데까지 나아가요. 이 가격이 싼지 비싼지를 판단할 수 있으면 투자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싸면 사고 비싸면 안 사면 되니까요.


제가 참고하는 기본적인 가치 측정 지표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관심있는 분들은 추가로 검색해서 공부해 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지표 의미 비고
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가 순이익의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
값이 클수록 고평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PBR
(Price to Book Ratio)
주가가 순자산의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
값이 클수록 고평가
PCR
(Price Cash flow Ratio)
주가가 현금흐름의 몇 배인지 알려주는 지표
값이 클수록 고평가

그런데 이런 지표들은 다 재무제표에서 도출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재무제표를 잘 보면 기업가치를 선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거죠. 요즘은 유튜브에 재무제표 보는 법도 많이 나오고, 더 관심있는 분들은 찾아보면 책도 많이 있으니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기왕 투자할 거라면 제대로 하자

4차 산업혁명 이후로 갈수록 노동의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자본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어요. 우리도 먹고 살아야겠지만, 최소한 우리 아이들은 자본으로 돈을 버는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먼저 공부를 하고 알려주는 게 가장 좋겠죠.

주식, 어차피 시작할 거라면
기본적인 재무제표 보는 법은
공부하고 시작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