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에서 '이변'을 찾기 힘들어진 이유는?

조회수 2019. 12. 6. 18:20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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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판씨네마(주)

어느 시점부턴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흔히 '언더독'이라 부르는 신예들의 수상 소감을 듣기 어려워졌다. 그리고 앞으로는 더 어려워질지도 모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여우조연상 부문에 엄청난 이변이 있었다. 제니퍼 로렌스와 줄리아 로버츠, 샐리 호킨스, 준 스큅을 제치고 단상에 오른 배우가 갓 대학을 졸업한, 신인이나 다름없던 루피타 뇽오였기 때문이다. [노예 12년]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주긴 했으나, 후보들이 워낙 쟁쟁했기에 오스카를 거머쥐리라 예상한 이는 사실상 없었다고 여겨도 무방했다.


그로부터 5년이 흘렀다. 그동안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언더독이라 불릴 만한 배우나 감독들이 수상은 둘째치고 후보에 오른 경우도 손에 꼽는다. [문라이트]의 배리 젠킨스 정도만이 있을 뿐인데, 이외의 주요 부문 수상자 목록을 살펴보면 대부분 익숙한 이름만 보인다.

출처: United Artists Releasing

현지 매체 할리우드 리포터는 세 달도 채 남지 않은 제92회 아카데미에서 이변이라 불릴 만한 결과가 있을 확률은 0%에 가깝다고 예측했다. 신예 배우와 연출자들의 역량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어 히든 라이프] 발레리 파흐너, [웨이브즈] 르네 엘리스 골즈버리, [허니 보이]의 노아 주프 모두 극찬에 가까운 호평을 받았지만 연기상 후보로 거론되지 않고 있다. 올리비아 와일드의 연출 데뷔작 [북스마트]나 로버트 에거스의 [더 라이트하우스]는 한때 필람 작품으로 꼽혔으나 현재 이 작품들을 말하는 이는 거의 없다.


올해 오스카 레이스는 별들의 잔치다. 연출자(마틴 스콜세지, 쿠엔틴 타란티노, 샘 맨데스)나 배우(브래드 피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로버트 드니로, 르네 젤위거, 스칼렛 요한슨 등) 모두 이름만 들어도 고개를 끄덕이는 유명인사들이 유력한 수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언더독들에게 기회가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할리우드 리포터는 세 가지 이유를 들었다.


첫째, 시상식 일정이 촉박하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은 2월 24일(현지) 진행된 데 반해, 내년 일정은 2월 9일로 2주가량 앞당겨졌다. 수상 캠페인을 벌이는 입장에선 자신의 영화를 선보일 수 있는 기간이 상당히 줄어든 셈인데, 전부 상황이 이렇다 보니 규모가 작은 영화는 스크리닝 룸을 얻을 기회조차 마땅치 않다. 

출처: 넷플릭스
홍보 비용의 격차가 심각한 것도 한몫한다. 과거 하비 와인스타인이 수상 캠페인 활동에 1,000만 달러를 사용한 것으로 비난을 받던 시기도 있었지만, 오늘날 넷플릭스는 네 배에 달하는 금액을 쏟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상 캠페인' 전담 인력이 60명에 달한다. 아카데미 출품만으로도 벅찬 이들과 달리 넷플릭스는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BAFTA)나 골든 글로브 캠페인 활동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분명한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언더독'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세 번째 이유는 이전보다 엄격해진 캠페인 규정에 있다. 아카데미 규정이 바뀌면서 직접 참여형/실황 캠페인(in-person campaign)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브래드 피트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관객과의 대화에 참여하고 있고, [1917]과 [리처드 주얼]의 샘 멘데스와 클린트 이스트우드도 직접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예산이 적은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과 같은 작품은 칸 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수상했음에도 이러한 홍보 활동을 펼치기 어렵다.

영화계 관계자들은 이런 식의 순환을 끊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가장 신빙성 있는 방안은 신예 감독, 배우들이나 독립 영화를 위한 특별상을 만드는 방법이다. 실제로 지난 1935년, 셜리 템플은 만 6세였음에도 불구하고 영화계에 굉장한 영향력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특별상(Juvenile Award)을 수상한 바 있다.
출처: Fox Searchlight Pictures
아카데미를 비롯한 큰 시상식에서 신예들을 보기 어려워졌다는 뜻은 영화계에서 이들이 날개를 펼칠 수 있는 독립/인디 영화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영화계가 진지하게 해결방안을 모색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루피타 뇽오가 보여주었던 이변이 사라지는 것은 물론, 저예산 영화계 자체가 무너질지도 모르는 일이다.


테일러콘텐츠 에디터. 영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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