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결혼식에 모르고 가면 민망해지기 딱 쉬운 최소한의 상식

조회수 2020. 9. 13. 07: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싱그러움이 가득한 요즘, 주변에 결혼식을 알리는 지인들이 많다. 결혼식은 신랑, 신부의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날이다. 이날은 보통 두 사람이 자신의 가장 기쁜 날을 함께 하고 싶었던 사람들을 하객으로 초대하곤 한다.

그러나 일부 하객들은 결혼식장에서 하지 말아야 할 복장과 행동으로 타인에게 불편을 끼치거나 신랑, 신부의 얼굴을 찌푸리게 한다. 물론 자신이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말이다. 오늘은 퀴즈를 통해 결혼식장에서 지켜야 할 예절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번

결혼식에 참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랑, 신부의 백년가약과 새출발을 축복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너무 늦게 도착해 축하 인사도 제대로 전하지 못하고, 식사만 하고 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따라서 예식장에는 넉넉하게 20~30분 정도 일찍 도착해 직접 얼굴을 보고 축하의 뜻을 전하도록 하자.


함께 찍은 사진으로 참석 도장을 남기는 센스를 발휘해도 좋다. 예식 당일에 정신이 없어서 누가 방문하고 누구와 인사를 나눴는지를 다 기억하지 못하는 신랑, 신부는 당신의 방문 흔적에 고마운 마음을 전할 것이다.

2번

하객 복장으로 가장 무난한 차림은 정장이나 포멀한 원피스 정도의 구성이다. 하지만 여기서 꼭 지켜야 할 한가지 규칙이 있다. 바로 신부의 드레스 색과 겹치는 옷은 피한다는 것이다. 보통 신부는 흰색 드레스를 입기 때문에, 반드시 흰색을 제외한 컬러로 입는 것이 좋다.


오프화이트, 아이보리 등의 미색 계열은 물론 밝은 파스텔 톤도 피해야 한다. 식장이나 사진 촬영에서 신부에게 모여야 할 시선이 분산되기 때문이다. 또한, 지나치게 과한 노출이 있거나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화려한 장식이 있는 옷도 피하는 것이 좋다.

3번

축의금은 결혼식에 빠질 수 없는 또 하나의 고민이다. 축하의 마음을 돈으로 환산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때 축의금은 청첩장을 전해준 지인과의 관계를 고려하고 자신의 형편에 맞게 정성을 담아 준비하면 된다. 또한, 축의금은 홀수로 준비하는 것이 예의다. 이는 홀수가 '행복하게 잘 살라'는 의미를 담은 길한 숫자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4번

그렇다면 축의금은 어떻게 전하는 것이 맞을까? 보통 결혼식 축의금은 축의금 봉투를 준비해 전달하곤 한다. 따라서 올바른 축의금 봉투 작성방법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우선 축의금 봉투의 앞쪽에는 축결혼, 축화혼, 축성전 등의 문구를 중앙에 작성한다.


예전에는 이런 문구들을 한자로 써왔으나, 요즘은 한글로 쓰는 경우도 많다. 혹은 아예 축의금을 위한 봉투가 따로 판매되고 있으니, 그런 봉투를 준비해도 좋다. 봉투의 뒤쪽에는 이름을 왼쪽에 세로로 작성하고 신랑, 신부와의 관계 소속에 대해 적으면 된다.

5번

보통 예식이 시작되면 허기진 배를 채우고자 급하게 자리를 떠나는 이들을 볼 수 있다.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아침부터 먼 길을 오는 하객 중, 결혼식 참석에 대한 보상심리가 발동해 식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하지만 신랑, 신부의 행복한 날을 축하해주기 위해 모인 자리인 만큼 예식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허락하는 한, 식사는 웨딩 기념촬영이 모두 끝난 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다.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식이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키도록 하자.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