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 약만큼 중요한 생활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조회수 2019. 12. 26. 17: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모든 피부염을 다 통칭하는 말이에요. 주부습진, 기저귀발진,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피부염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에요. 


습진 중 하나인 자극접촉성 피부염은 직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80%라고 해요.


몸에 자극이 되는 물리적, 화학적 자극물질에 일정한 농도, 시간 이상으로 노출이 되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건데요. 미용사, 주부, 의료종사자, 청소근로자, 조리사, 건설근로자 등이 이 접촉성 피부염에 많이 노출되는 직군들입니다.

습진이 생기면 피부가 부어오르거나 가렵거나 붉게 변하기도 하는데요. 치료제로는 스테로이드 약이 많이 사용됩니다. 

스테로이드 제제가 흡수되면?

염증부위의 혈관이 축소하여 염증반응이 감소되는 작용으로 피부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부위와 상태에 따라 적절한 강도로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습진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니 병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습진을 위한 생활관리에는?

생활관리에서의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악화인자를 파악해서 피하는 것이에요!

1. 주부습진이라면



2. 아토피 피부염이라면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과다한 비누목욕, 스트레스, 긁는 행위는 줄여주세요~

3. 피부장벽 기능을 보완하기 위하여

피부가 많이 상하면서 정상적인 피부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무너진 피부 장벽의 기능을 보완하고 회복을 돕는 보습이 매우 중요해요!

4. 악화인자를 찾지 못했다면

원인을 잘 파악하기 어렵다면 어떤 특정 환경에서 증상이 나타나는지 잘 관찰해보고 기록해두시면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영상으로 더 자세히 보고 싶다면

▼ 아래를 클릭!

언제 어디서나 보기만 해도 약이 되는

내 손 안의 약국 '약먹을시간'


※ 안전한 약물 사용을 위해

단골약국에서 상담하세요 :)

약 먹을 땐, 약먹을시간!
약은 구독 후 복용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