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6개월만에 월 매출 11억 돌파한 '온라인 천원샵'의 성공비결

조회수 2019. 3. 15. 10:52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다이소’를 비롯한 오프라인 천원샵은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로 '천원샵'을 운영하는 것은 어떨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가격이 싼 데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 저렴한 물품일수록 더욱 자기 눈으로 보고 직접 고르고 싶어한다. 때문에 온라인 천원샵은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물건 값 자체도 싼데 배송료까지 있으면 어떻게 흑자를 낼 것인가'라는 비즈니스적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모두의 예상을 깨고 온라인 천원샵을 성공으로 이끈 CEO가 있다. "싼 게 항상 비지떡은 아니다" 라는 신조를 바탕으로 온라인 천원샵을 이끈 데이비드 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더 어니스트 컴퍼니'라는 아기용품 제조사의 부사장이었던 데이비드 염이 바로 온라인 천원샵, 'Hollar'를 성공시킨 장본인이다. 처음에는 적자로 출발한 사업이지만 6개월 뒤, 월 매출 11억을 달성하며 사람들의 기우를 뒤집었다. Hollar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니콘 동물 베개는 하루에 무려 1,000개나 팔렸다고 한다.
"싼 게 항상 비지떡은 아니다" 라는 그의 신조를 지키듯 천원샵,Hollar는 싸고 형편없는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다. 2천원 짜리 장난감이 질이 나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데이비드 염은 그의 회사 Hollar가 협약을 맺는 제조사를 고를 때 굉장히 신중하게 선택하여 이와 같은 선입견을 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Hollar에서는 유명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는데 레블론의 립글로스, 치리오스의 시리얼, 디즈니 배낭이 대표적이다. 문제는 간혹 브랜드 제품을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면 그 물건들이 사기나 짝퉁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Hollar가 넘어야 할 벽으로 데이비드 염은 고객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Hollar에서 파는 매니큐어 브랜드 OPI의 상품도 정품이며 오레오 시리얼도 진짜 오레오 제품이다. 뷰티 코너에는 레블론부터 로레알까지 모두 정품만을 취급하고 있다. 심지어 Hollar에서 판매하고 있는 천 원짜리 임신 테스트기도 똑같이 FDA 승인을 받은 제대로 된 제품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브랜드 제품은 마감 세일 혹은 '핫딜'로 저렴하게 제공되고 있다.
이 온라인 천원샵 사업은 데이비드 염이 오프라인 천원샵에서 얻은 영감 덕분에 시작되었다. 그는 이베이, 오뜨룩, 더 어니스트 컴퍼니와 같은 소매 회사에서 일해왔지만 정작 필요한 물건을 살 일이 있으면 반드시 다이소에서 쇼핑을 했다고 한다. 그가 직접 이용해보니 이보다 더 좋은 사업 아이템이 없었던 것이다.

더불어 온라인에는 오프라인 매장처럼 저렴하게 물건을 파는 곳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데이비드 염이다. 그런 사이트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대부분 배송이 심하게 느리거나 물건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평을 듣고 있었다.그래서 그는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좋은 오프라인 천원샵을 운영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게 2015년 초반, 데이비드 염은 그의 친구이자 더 어니스트 컴퍼니의 CEO인 브라이언 리와 팀을 이뤄 Hollar 사업의 청사진을 그리기 시작했다. 실제로 오프라인 천원샵에서 일을 했던 경력이 있는 사람 등 또 다른 세 명의 공동 창립자와 함께 그 해 11월 Hollar 앱과 온라인 스토어를 론칭한 데이비드 염이다.

Hollar는 론칭 된 이후로 매달 성장세를 달리고 있다. 대부분의 주문은 온라인 사이트가 아닌 모바일 앱에서 이루어지며 주문의 80%는 캘리포니아와 뉴욕 외 지역에서 들어온다고 한다. Hollar의 주 고객층이 중부 지역의 젊은 엄마들로 데이비드 염은 "엄마들이 우리의 VIP가 될 줄 알았죠."라며 이 사실을 언급했다.
회사의 이익 또한 생각해야 할 부분이므로 '최소 주문 금액 10달러 이상'이라는 제한도 두었다. 한화로 약 만천원정도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정도 제한이 있어야 배송비가 더 나가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경우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25달러(약 2만8천원)이상을 주문하는 고객들에게는 무료 배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천원샵은 싼 물건을 주로 취급하기 때문에 최소 주문 금액을 채우는 게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Hollar의 평균 주문 금액은 30달러가 넘는다. 3만 원도 넘는 금액이다. 여태껏 Hollar에서 가장 높았던 주문 금액은 무려 963달러로, 약 1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었고 구입 제품 개수는 300개였다고 한다.
또한 Hollar에서는 부피가 너무 큰 상품은 되도록 판매하고 있지 않다. 22kg짜리 세탁 세제와 같은 무겁고 부피가 큰 제품이 배송이 어렵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우유, 바나나와 같이 쉽게 상할 수 있는 제품들도 판매를 금하고 있는 Holla이다. 데이비드 염은 보다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자체 제조사를 만들 계획을 계속해서 세우고 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